ADVERTISEMENT

軍 "과거와 달리 北무인기 탐지했지만…격추 못해 송구"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합동참모본부는 27일 북한 무인기 도발 사태와 관련해 "군의 대비태세가 부족했던 점으로 인해 국민 여러분께 많은 심려를 끼쳤다"고 밝혔다.

강신철 합참 작전본부장은 이날 오후 브리핑에서 "전날 적 무인기 5대가 대한민국 영공을 침범했고, 우리 군은 이를 탐지 추적했으나 격추시키지 못했다는 점에 대해 송구하게 생각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강 본부장은 "우리에게 실질적 위협이 되는 적 공격용 무인기는 우리 탐지·타격 자산으로 대응이 가능하나 정찰용 소형 무인기는 3m급 이하의 작은 크기로 현재 우리 군의 탐지·타격 능력으로는 제한되는 부분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강신철 합참 작전본부장. 장진영 기자

강신철 합참 작전본부장. 장진영 기자

다만 그는 "군은 과거에 적 무인기 도발 시 탐지, 식별조차 못 했으나 이번에는 적 무인기를 탐지·추적했다"며 "육안으로 식별된 적 무인기에 대해 국민 안전을 고려해 적시에 효율적으로 격추 사격을 하지 못한 점은 아쉬운 점"이라고 했다.

강 본부장은 그러면서 "군은 적 무인기의 도발에 대비해 각급 부대별 탐지·타격 자산 운용을 면밀하게 점검하고, 탐지 자산은 초기부터 무인기를 탐지할 수 있도록 적극 운용하며 타격 자산을 공세적으로 투입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식별이 유리하도록 국민피해 등을 고려하여 민간피해를 주지 않고 격추할 수 있는 전력을 효과적으로 통합 운용하겠다"며 "주기적으로 합참 차원에서 통합된 합동방공훈련을 실시해 이를 구현하겠다"고 했다.

또 "전력 강화를 위해서 다양한 능력의 '드론 부대'를 조기에 창설해 적의 주요 군사시설을 감시 정찰하고, 물리적·비물리적 타격자산, 그리고 스텔스 무인기 등을 확보해 통합 운용함으로써 정찰 등 작전능력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비물리적으로 전파차단, 레이저 등 적 무인기를 타격할 수 있는 필수 자산을 신속히 획득하고, 기존 전력화 추진 중인 장비의 시기도 최대한 단축토록 하겠다"고 했다.

강 본부장은 "우리 군은 어제 MDL 이북으로 정찰자산을 운용하였으며 기술적으로 우위를 확보한 상태에서 정찰 작전을 시행했다"며 "어떠한 적의 도발에도 대비할 수 있도록 대비 태세를 완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