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뜨거운 감자’ 등록금 인상 논의에 나서는 동아대...‘재정난’ 전국 대학이 주목한다

중앙일보

입력

전국 많은 대학이 등록금을 동결하려는 움직임을 보이는 가운데 부산 사립대인 동아대가 10여년 만에 등록금 인상을 검토해 눈길을 끌고 있다. 동아대는 장기간 등록금 동결로 재정난이 심해 인상이 불가피하다고 한다.

“10년 동결 속 95%가 고정비용, 더는 못 버텨”

동아대는 대학재정안정화 태스크포스(TF)를 꾸려 등록금 인상 적정성을 검토하고 있다고 27일 밝혔다. 이 대학이 태스크포스를 꾸린 건 2009년 등록금을 동결한 지 13년 만이다. 1946년 개교한 동아대는 재학생 수가 1만8000명이며 주로 등록금 재원에 의존해 운영한다. 최근 5년간 매년 신입생 4000명을 모집했으며 충원율은 99.3~99.9%를 기록했다.

동아대 하단캠퍼스 전경. 사진 동아대

동아대 하단캠퍼스 전경. 사진 동아대

하지만 TF는 재정난 해소를 위해 등록금 인상이 꼭 필요하다고 본다. 동아대는 2009년 등록금을 동결한 뒤 2012년에는 3.2%, 2013년에는 0.12% 내렸다. 그러다가 2014년부터 계속 동결했다. 대학알리미 공시 정보를 보면 올해 동아대 학과 평균 등록금은 677만원으로 전국 대학 245곳(지방캠퍼스 포함) 가운데 135번째로 많았다. 등록금이 상대적으로 비싼 의대가 있는 대학으로 범위를 좁혀보면 47곳 중 33번째여서 등록금이 적은 편에 속한다.

동아대 관계자는 “10년 넘게 등록금을 동결 또는 내렸다. 등록금 수입 95%가 인건비와 교내장학금에 묶여 시설관리 등에 쓸 돈이 없다. TF 검토 결과 내년 등록금을 동결하면 머지않아 100억원 이상 적자가 발생할 것으로 추산됐다”고 말했다.

등록금심의위 결과에 전국 대학 주목

실제 등록금을 인상할지는 다음 달 열리는 등록금심의위원회 논의에서 결정된다. 동아대 등록금심의위원회는 11명으로 구성된다. 총학생회 등 학생위원 5명과 교직원 5명이 참여한다. 나머지 1명은 학교 외부 인사로, 학생과 학교 측 위원 10명이 합의해 정한다.

고등교육법이 규정하는 물가상승률 등을 근거로 동아대 대학재정안정화 TF가 내부 검토한 등록금 인상률 범위는 3.0~3.8% 수준이다. 심의위가 합의한 등록금 인상률은 내년 첫 학기부터 곧장 적용되며, 최고 수준으로 인상되면 동아대 학과 평균 등록금은 677만원에서 702만원으로 25만원가량 오른다. 특히 등록금을 인상한 대학은 원칙상 국가장학금 2유형 지원 대상에서 배제돼 재학생은 등록금 인상과 장학금 감소 등 이중 부담을 질 수 있다.

지역 거점국립대학인 부산대에서도 지난해 1월 비슷한 문제가 불거졌다. 대학 측이 학부 등록금을 동결, 대학원 등록금을 1.2% 인상하려 하자 학생위원들이 등록금심의위원회를 보이콧하는 등 반발했다. 학생위원들은 학부 등록금 인하, 대학원 등록금 동결을 요구했다. 줄다리기 끝에 학부 등록금은 동결됐고 대학원 등록금은 0.6%만 인상됐다. 서울대 또한 지난해 학부와 대학원 등록금을 1.2% 인상하려 했지만 반대로 무산됐다. 교육부가 지난 21일 “등록금 인상이 아직은 적절하지 않다”며 사실상의 '동결' 가이드라인을 제시한 것도 인상 부담 요인이다.

동아대는 이번 등록금심의위가 등록금 인상 문제를 놓고 격론을 할 것으로 예상한다. 강기동 동아대 총학생회장 당선자는 “총학생회는 아직 공식 태도를 정하지 않았다. 대학 측이 제시하는 등록금 인상 필요성과 근거, 인상 폭 등 구체적인 정보를 놓고 학우 의견을 폭넓게 반영해 심의에 임할 것”이라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