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3년 만에 열리는 대면 타종식…'태극전사' 조규성 시민대표 됐다

중앙일보

입력

올해 1월 1일 타종행사가 없음에도 서울 종각(보신각)을 찾은 시민들이 새해를 맞이하고 있다. 뉴스1

올해 1월 1일 타종행사가 없음에도 서울 종각(보신각)을 찾은 시민들이 새해를 맞이하고 있다. 뉴스1

보신각 '제야의 종' 타종행사에 참여할 시민대표로 카타르 월드컵 16강의 주역인 축구선수 조규성 등 올해 화제가 된 인물 10명을 선정했다고 서울시가 27일 밝혔다.

시민대표는 국가대표로서 국위를 선양한 인물, 우리 이웃을 정의롭고 안전하게 지켜준 인물, 어려운 여건을 극복하고 자기 분야에서 성과를 낸 인물 등 7개 분야에서 뽑혔다.

조규성 외에 폭우 때 장애물을 치우고 배수구를 뚫어 시민들을 위험에서 구한 '강남순환도로 의인' 최영진 씨, 드라마 '우리들의 블루스'에서 배우 한지민의 언니 '영희' 역으로 출연한 정은혜 미술작가, 서울시 홍보대사인 개그맨 김태균 씨, 쇼트트랙 선수 박지원씨 등이 포함됐다.

코로나19 이후 3년 만에 대면으로 개최되는 올해 타종행사는 보신각뿐만 아니라 광화문광장과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도 생중계한다. 많은 사람이 몰릴 것으로 예상해 인파를 분산하고 시민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서다.

시는 해당 장소에 330인치 차량 스크린 전광판을 각각 설치하고 이달 31일 오후 10시 50분 식전행사부터 타종행사 전체를 생중계하기로 했다.

타종행사를 더 많은 시민에게 생생하게 전달하기 위해 파워 유튜버 22명도 함께 한다. 이들 유튜버 채널의 구독자 수는 총 2130만명에 이른다.

시는 행사 당일인 31일 오후 9시부터 다음날 오전 1시 30분까지 보신각 일대 차도를 전면 통제한다. 31일 오후 11시부터 다음날 오전 1시 사이 지하철은 1호선 종각역을 무정차 통과한다.

행사 후 귀갓길 불편을 줄이기 위해 대중교통은 1월 1일 오전 2시까지 연장 운행한다.

주용태 서울특별시 문화본부장은 "타종행사가 3년 만에 개최되는 만큼 시민들이 안전하고 즐겁게 새해를 맞이할 수 있도록 행사를 철저하게 준비했다"며 "온·오프라인에서 제야의 종소리와 함께 희망찬 새해를 맞이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