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中, 대만 주변서 군용기 71대 무력시위…올해 최다 규모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중국 J-11 군용 전투기가 지난 8월 5일 중국 남동부 푸젠성에서 대만 섬에 가장 가까운 중국 본토인 핑탄 근처의 대만 해협 상공을 비행하고 있다. AP=연합뉴스

중국 J-11 군용 전투기가 지난 8월 5일 중국 남동부 푸젠성에서 대만 섬에 가장 가까운 중국 본토인 핑탄 근처의 대만 해협 상공을 비행하고 있다. AP=연합뉴스

중국이 지난 성탄절에 대만 주변에서 군용기 71대를 동원해 무력시위를 전개했다. 올해 들어 최다 규모다. 미국 대통령이 최근 서명한 국방수권법에 대만을 동맹국으로 대우하는 내용이 포함된 것에 반발하는 차원으로 풀이된다.

26일 대만 국방부에 따르면 전날 오전 6시부터 24시간 동안 중국군 군용기 71대가 대만 주변에서 활동한 것이 포착됐으며 이 가운데 47대는 대만해협 중간선을 넘거나 방공식별구역(ADIZ)에 진입했다. 또 중국군 군함 7척이 같은 시간대 동안 대만해협 주변에서 활동을 계속했다.

대만 자유시보는 "대만해협 주변에서 하루 동안 탐지된 중국 군용기 대수로는 이번이 올해 들어 가장 많은 것"이라고 전했다.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이 대만을 방문한 직후인 지난 8월 5일의 68대가 종전 최다 기록이었다.

이번 대만 주변 무력시위에는 중국 전투기 중 J-16 18대, J-11 12대, J-10 6대, SU-30 6대 등이 동원됐으며, Y-8 대잠기, Y-8 전자전 항공기도 1대씩 가세했다.

이번 무력시위와 관련, 중국 인민해방군의 대만 관할 조직인 동부전구 스이 대변인은 전날 중국 소셜미디어(SNS) 위챗의 공식 계정을 통해 "대만 섬 주변 해상과 하늘에서 다양한 병종을 조직해 연합작전순찰과 연합타격훈련을 했다"고 발표했다.

스이 대변인은 또 "이것은 미국과 대만의 결탁 및 도발 격상에 대한 단호한 대응"이라며 이번 훈련이 대만의 미국산 무기 구입에 대한 금융 지원 등을 담은 국방수권법안 통과에 대한 맞대응 차원임을 시사했다.

중국 동부전구는 26일 전투기 출격 및 비행 등 전날 실시한 대만 주변 훈련 장면을 담은 동영상을 공개하기도 했다.

베이징 외교가에서는 국방수권법의 대만에 대한 무기 거래 관련 금융 지원 내용이 미국과 대만의 군사협력에 질적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내용을 담고 있어 중국이 강한 불만을 표출한 것으로 해석한다.

앞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지난 23일 서명한 국방수권법안(NDAA)에는 대만에 2023년부터 5년에 걸쳐 100억 달러(약 13조원)를 매년 최대 20억 달러(약 2조6000억원)씩 융자 형식으로 지원, 미국산 무기 구입에 사용하도록 하는 내용이 포함됐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