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월드엑스포 유치 사활 부산, 개최지 투표 앞두고 '기후위기 대응 박람회' 연다

중앙일보

입력

날로 심각해지는 기후위기 문제에 대응하고, 관련 기술 발전 현황을 공유하는 국제박람회가 내년 5월 부산에서 열린다. 부산시와 산업통상자원부 등 중앙부처가 함께 기획하는 이 박람회는 기후위기 대응을 주제로 열리는 국내 첫 박람회다.

부산시 주최로 지난 8월 31일부터 9월 2일까지 해운대 벡스코에서 열린 '국제환경에너지산업전(ENTECH)' 현장. 사진 부산시

부산시 주최로 지난 8월 31일부터 9월 2일까지 해운대 벡스코에서 열린 '국제환경에너지산업전(ENTECH)' 현장. 사진 부산시

기후위기 대응은 2030월드엑스포 주제인 ‘자연과 지속 가능한 삶’과도 직결되는 테마다. 월드엑스포 유치에 사활을 걸고 있는 부산시는 내년 엑스포 개최지 선정을 앞두고 이 박람회가 ‘기후위기 대응 플랫폼 부산’ 이미지를 굳혀줄 거라고 기대한다.

기후 대응, 엑스포 유치에 부산시와 정부 맞손

부산시는 내년 5월 24일부터 27일까지 나흘간 해운대 벡스코(BEXCO)에서 ‘기후산업국제박람회(WCE)’를 개최한다고 26일 밝혔다. WCE는 산업통상자원부와 외교부·국토교통부·환경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중앙부처가 부산시와 공동으로 개최한다.

부산시를 제외한 각 부처는 매년 ‘대한민국 에너지대전’ 등 형태로 에너지효율 향상과 신재생에너지 관련 기술 등 교류 행사를 해왔다. 개최 장소는 일산 킨텍스(KINTEX) 등 주로 수도권이었다. 부산시 관계자는 “WCE는 기술ㆍ산업교류에 치중하던 각 부처 행사를 통합해 본격적인 ‘기후위기 대응’에 초점을 맞추고, 그간 수도권에 집중됐던 행사 개최지를 부산으로 옮겨온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국내 최대 규모 박람회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부산시와 중앙부처의 이 같은 합작은 ‘탄소 중립이행 선도국가’를 위한 첫발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가뭄으로 인한 대형 산불과 집중호우에 따른 인명피해 등 국내에서도 기후위기 문제가 발등의 불이 됐다. 최근 국가인권위원회가 “기후위기 심화는 곧 인권 문제”라고 선언하며 국가적 대응 필요성도 제기됐다. 각 부처가 ‘기후위기 대응’을 공통 주제로 그간 독자적으로 운영하던 플랫폼을 한데 묶고, 이를 부산에 밀어주는 것은 월드엑스포 유치를 위한 포석이라는 의미도 있다.

“기후포럼과 대응기술 전시회로 유치 역량 입증할 것”

부산시와 중앙부처는 내년 5월 WCE를 통해 기후위기 대응 해외 저명인사를 초청, ‘기후미래포럼’을 구성할 예정이다. 벡스코에는 탄소중립관과 미래모빌리티관·친환경관·기후기술관 등 전시장이 운영된다. 전시장에는 ‘엑스포 홍보관’도 마련한다.

부산시 관계자는 “내년 12월 세계박람회기구(BIE) 170개 회원국 비밀투표로 2030월드엑스포 개최지가 결정된다”고 말했다. 이어 “부산은 이미 BTS 콘서트를 통해 수만명이 운집하는 행사를 무사히 치러낼 수 있는 도시임을 입증했다. 비밀투표에 앞서 열리는 WCE는 월드엑스포 주제와 맞닿은 기후위기 대응 플랫폼으로서 부산 입지를 각인시킬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