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단독] '中 비밀경찰서' 논란 중식당, 국회 코앞서 사무실 운영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12면

중국이 비밀경찰 조직을 운영한 거점이라는 의혹이 제기됐던 중식당 업체가 2020년 12월에 여의도의 한 빌딩에 지점을 설치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빌딩 9층엔 중국 관련 사무실들이 있다. 정영교 기자

중국이 비밀경찰 조직을 운영한 거점이라는 의혹이 제기됐던 중식당 업체가 2020년 12월에 여의도의 한 빌딩에 지점을 설치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빌딩 9층엔 중국 관련 사무실들이 있다. 정영교 기자

중국이 한국 내 비밀경찰 조직의 거점으로 운영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던 강남 중식당이 여의도 국회의사당 바로 앞에 지점 사무실 낸 것으로 나타났다. 본지가 해당 중식당의 운영 주체인 법인 등기부 등본을 확인한 결과 해당 법인은 2020년 12월에 여의도 국회 앞 대로에 위치한 건물 9층에 지점을 냈다.

23일 현장을 확인한 결과 해당 건물 9층에는 총 7개의 입주업체가 있었다. 1층 로비에 안내돼 있는 연관 상호는 중국 미디어 관련 업체 등 두 곳이다. 9층엔 미디어업과 관련된 A사와 중국의 관영 매체인 중국중앙TV(CCTV) 서울지국의 간판이 같은 사무실 입구에 나란히 걸려 있었다. 요식업 등을 하는 민간 법인 지점이 중국 국영 방송사와 서울 사무실을 공유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강남 중식당을 운영하는 법인은 설립 초기만 해도 주요 사업으로 레스토랑 및 식음료매장 직영업, 국내외 전통공연 및 문화예술 행사업 등을 명시했다. 그러다 2018년 11월엔 중국문화 체험시설 운영업 등을, 2020년 9월에는 음료 및 담배 도소매업 등을 추가하면서 사업 영역을 확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요식업 외에 문화와 미디어 부문으로 사업을 확장했다고 등기한 해당 법인의 등기부 등본을 확인해보면 중국인 또는 귀화자나 중국동포(조선족)로 추정되는 이름의 주요 임원진도 다수 확인된다.

정부 당국은 관련 의혹에 극도로 신중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은 지난 22일 정례브리핑에서 "현시점에서 외교부에서는 드릴 말씀이 없다"며 "먼저 사실관계 등이 파악돼야 한다"고 밝혔다. 다만 외교부는 국정원 등 유관기관에서 관련 방첩활동이 이뤄지고 있다고 전했다.

한국 정부의 신중한 입장이 나온 직후 마오닝(毛寧)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중국의 해외 경찰서는 전혀 존재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냈다. 이어 다음 날인 지난 23일에는 주한 중국대사관 대변인 명의의 입장문을 통해 관련 의혹에 대해 "전혀 사실무근"이란 입장을 재차 밝혔다.

해당 중식당은 내년 1월 1일부터 한 달 간 인테리어 공사를 이유로 임시 휴무에 들어간다는 공지를 자신들의 홈페이지에 게시했다.

중국의 한국 내 비밀경찰 운영 의혹과 관련해 정부 당국자는 25일 중앙일보에 "양국 관계에 극도로 민감하게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아무런 사실관계를 확인해주기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중국 대사관 측도 '비밀경찰' 의혹을 전면 부인하면서도 "중국의 공안·검찰 당국은 한국 경찰·검찰 측과 긴밀한 소통 채널을 구축해 양측 간 높은 수준의 협력을 유지하고 있다"며 양국 수사기관 사이의 소통 채널이 존재한다는 점을 시사하기도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