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푸틴 평화협상론 꺼내놓고...크리스마스 아침, 전투기 띄웠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5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전쟁 종식을 위한 평화협상론을 제기했다. 최근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의 방미 이후 푸틴 대통령은 반복적으로 평화협상론을 꺼내고 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로이터=연합뉴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로이터=연합뉴스

로이터, 스푸트니크 통신에 따르면 푸틴 대통령은 이날 국영방송 로시야-1과 인터뷰에서 “우리는 관계 당사국 모두와 받아들일 수 있는 해법에 대해 협상할 준비가 돼 있다”며 “그러나 이는 그들에게 달렸다. 대화를 거부하는 것은 우리가 아니라 그들”이라고 말했다.

또 미국이 우크라이나에 제공하기로 한 패트리엇 방공 미사일에 대해선 “물론 우리는 이들을 100% 제거할 것”이라고 말했다. 푸틴 대통령은 “시민을 보호하는 것 외에 다른 선택이 없다”고 전쟁의 정당성을 주장하면서 “99.9%의 러시아 국민들이 조국을 위해 모든 것을 희생할 준비가 돼 있다고 언제나 확신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 21일 젤렌스키 대통령이 미국을 방문해 패트리엇 미사일을 포함해 2조3000억 원 규모의 무기 지원을 약속받은 이후 푸틴 대통령이 협상을 거론한 것은 이번이 두 번째다. 그는 지난 22일에는 “우리 목표는 전쟁의 쳇바퀴를 돌리는 것이 아니라 전쟁을 끝내는 것”이라며 “”종전을 위해 노력할 것이고, 이는 빠를수록 좋다”고 말했다.

그러나 실제 협상이 이뤄질 가능성은 크지 않다.

우크라이나는 러시아가 모든 점령지를 포기하고 철수해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러시아는 이미 합병한 점령지에서 철수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물러설 기미가 없다.

협상론을 꺼내는 중에도 양 측의 충돌은 이어지고 있다. 이날 오전에도 우크라이나 북쪽의 벨라루스 내 2개 공군기지에서 러시아 전투기가 발진하면서 우크라이나 전역에 공습 경보가 발령됐다. 이후 전투기가 미사일 발사 없이 다시 착륙할 때까지 크리스마스 아침 2시간 동안 주민들이 긴장에 떨었다.

크리스마스 전야인 24일에도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남부 도시 헤르손에 무차별 포격을 가해 최소 10명이 숨지고 58명이 다쳤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