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현대차그룹 전용 전기차, 미국·유럽 충돌테스트서 최고등급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현대차그룹은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가 탑재된 전기차들이 미국과 유럽의 주요 충돌 테스트에서 최고등급을 기록했다고 25일 밝혔다.

현대차에 따르면 미국 고속도로안전보험협회(IIHS)의 충돌 평가 결과 현대차 아이오닉5와 기아 EV6, 제네시스 GV60는 모두 최고 등급인 '톱 세이프티 픽 플러스'(TSP+)를 획득했다. IIHS는 차량 전면부 일부만 충돌시켜 안전성을 평가하는 스몰 오버랩 테스트를 도입하는 등 가장 엄격한 기준의 안정성 평가다.

E-GMP 플랫폼. 제공 현대차그룹

E-GMP 플랫폼. 제공 현대차그룹

TSP+를 받으려면 운전석 스몰 오버랩, 조수석 스몰 오버랩, 전면 충돌, 측면 충돌, 지붕 강성, 머리 지지대 등 6개 충돌 평가에서 모두 최고 레벨인 '훌륭함(good)'을 획득하고, 전방 충돌방지시스템 테스트에서는 '우수함(advanced)' 이상, 전조등 평가에서 '양호함(acceptable)' 이상을 획득해야 한다.

현대차그룹 전용 전기차들은 유럽의 신차 안전성 평가에서 최고 등급을 받았다. 지난해 아이오닉5가 '유로 NCAP'에서 최고 등급인 별 다섯을 받았다. 이어 올해 5월과 9월에 각각 EV6와 GV60이, 11월엔 아이오닉6가 같은 등급을 획득했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2000년대 후반 1세대 플랫폼을 시작으로 현재의 E-GMP에 이르기까지 그룹의 차체 안전성 발전 역사를 담은 영상을 유튜브 등 온라인에 이날 공개했다.

영상에 따르면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는 승객 보호에 더해 배터리에 가해지는 충격 최소화가 설계 기틀이 된다. 이에 따라 배터리 측면에 있는 사이드실 내부에 알루미늄 압출재가 적용됐고, 격자 구조의 배터리 내부 보강재와 고강도 차체 크로스 멤버도 더해졌다.

현대차그룹 측은 "고객 안전 최우선 철학을 기반으로 최상의 제품 개발을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