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전쟁 중 ‘깜짝 방미’, 2조 무기 얻은 젤렌스키의 진짜 성과는…7문제 맞히면 국제뉴스 퀴즈왕

중앙일보

입력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오른쪽)이 21일 워싱턴 백악관에서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을 환영하고 있다. 메=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오른쪽)이 21일 워싱턴 백악관에서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을 환영하고 있다. 메=연합뉴스

12월 넷째 주(17~23일) 국제뉴스 브리핑입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개전 300일 만에 처음으로 조국을 떠나 최대 지원국인 미국을 극비 방문했습니다. 그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을 만나 지원에 감사를 표하고, 의회의사당에선 더욱 굳건한 연대를 당부하는 연설을 했습니다. 바이든 행정부는 패트리엇 지원을 약속했습니다. 외신은 그의 모습을 1941년 전쟁 중 워싱턴을 방문한 윈스턴 처칠 영국 총리에 비유했습니다. 반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군에 대한 전폭적인 지원을 약속하며 우크라이나에 대한 공세를 늦추지 않을 것임을 시사했습니다. 지난 19일 폐막한 2022 카타르 축구월드컵에선 ‘축구의 신’ 메시가 이끄는 아르헨티나가 36년 만에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한주간의 국제이슈를 퀴즈로 정리해보세요.

도전! 국제뉴스 퀴즈왕

12월 넷째 주 국제뉴스를 퀴즈로 정리해보세요.

A

Q1 :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美 의회의사당에서 영어 연설한 것에 대해 BBC는 '이 사람의 뒤를 이었다'고 평가했죠. 이 사람은 누구일까요?

정답 : 1번 윈스턴 처칠( BBC는 젤렌스키 행보가 81년 전 윈스턴 처칠 영국 총리가 방미를 연상케 한다며 “젤렌스키가 처칠의 뒤를 이었다” 평가. 당시 처칠 총리도 루스벨트 대통령과 정상회담, 의회 상하원 합동 연설. )

Q2 : 세계 3대 암호화폐 거래소 FTX의 창업주로, 지난 갑작스러운 FTX 파산 신청을 해 '코인판 리먼 브러더스 사태'를 야기한 인물은?

정답 : 2번 샘 뱅크먼-프리드( FTX를 갑작스럽게 파산시킨 샘 뱅크먼-프리드는 전신 사기(인터넷·온라인을 통한 사기), 전신 사기 공모, 증권사기 공모와 자금 세탁 등의 혐의 받아. 혐의 인정될 경우 최장 종신형 선고 가능성. )

Q3 :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가 지난 20일(현지시간) 트위터 대표직을 사임하기로 결정하는 데 활용한 '의사 결정 방식'은?

정답 : 3번 트위터 온라인 투표( 18일(현지시간) 머스크는 자신이 트위터 대표직에서 물러나야 할지를 트위터상에서 투표에 부쳤고 57.5%가 그의 사임에 찬성표를 던져. 머스크는 이틀 뒤 대표직에서 물러나겠다고 발표. )

Q4 : 중국과 호주가 지난 22일(현지시간) 외교장관 회담을 통해 지난 3년간의 외교·무역 갈등을 극복하고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는데요. 양국이 겪은 갈등이 아닌 것은?

정답 : 4번 中, 중국계 호주인 강제추방( 호주가 오커스·쿼드·파이브아이즈 등에 가입하자, 중국은 이에 대한 보복 조치로 석탄 수입을 금지하는 경제 보복 단행. 중국계 호주인을 간첩 혐의로 체포하기도. 강제추방은 없었음. )

Q5 : 일본 기업들이 이례적인 고물가를 맞아 연이어 임금 인상을 선언하고, 연말을 맞아 '○○○ 수당' 지급도 늘고 있다고 합니다.

정답 : 1번 인플레( 일본에서 '인플레 수당' 지급 기업 늘어. 미쓰비시자동차는 10만 엔(약 97만 원), 일본특수도업은 5만 엔(약 48만원) 지급. 직원들의 실질임금 감소 막고 사기 진작 위한 조치. )

Q6 : 2022 카타르월드컵에서 우승한 아르헨티나의 축구 대표팀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정답 : 2번 버스로 우승퍼레이드 완료( 아르헨티나 축구대표팀은 지붕이 없는 2층 퍼레이드용 버스를 타고 우승 퍼레이드를 시작했지만 안전 사고 우려로 헬기를 타고 퍼레이드를 이어가. )

Q7 : 러시아가 우크라에 대한 대규모 공세에 나설 것이란 경고가 나오는 가운데, 푸틴이 국방부에 약속한 전폭적인 지원 내용은?

정답 : 3번 전체 병력 150만 명으로 증원( 쇼이구 러시아 국방장관은 “직업군인 69만5000명을 포함한 전체 병력을 150만 명으로 늘릴 필요가 있다”고 말해. 현재 러시아군은 약 101만 명 수준. )

문제 중 문제 정답!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