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시선집중] ‘방탄소년단 데뷔 10주년 공식 기념메달’ 국내·외에서 동시에 출시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7면

한국조폐공사

 한국조폐공사가 ‘방탄소년단 데뷔 10주년 공식 기념메달’을 출시했다. 기념메달은 조폐공사 쇼핑몰 등에서 선착순 예약판매 한다. [사진 한국조폐공사]

한국조폐공사가 ‘방탄소년단 데뷔 10주년 공식 기념메달’을 출시했다. 기념메달은 조폐공사 쇼핑몰 등에서 선착순 예약판매 한다. [사진 한국조폐공사]

한국조폐공사가 방탄소년단 데뷔 10주년을 맞아 차별화된 디자인과 최첨단 압인 기술을 적용한 공식 기념메달을 16일 국내·외에서 동시에 출시했다.

조폐공사와 하이브는 방탄소년단 데뷔 10주년을 축하하고 기념하기 위한 공식 기념메달을 두 차례에 걸쳐 출시하기로 합의했으며 그 첫 번째 메달을 16일부터 예약 판매에 들어갔다.

방탄소년단 데뷔 10주년 공식 기념 첫 번째 메달은 그룹 전체의 정체성을 표현하기 위해 방탄소년단 로고와 데뷔 10주년을 뜻하는 숫자 ‘10’을 모티브로 디자인했다. 또 기념메달 최초로 화폐에 적용하는 특수 보안 요소를 예술성 높게 적용했다.

메달 앞면은 방탄소년단의 로고를 중심으로 방탄소년단 영문그룹명 ‘BTS’와 멤버의 영문 이름을 새겼다. 양 측면에는 데뷔 연도인 ‘2013’과 10주년이 되는 해인 ‘2023’을 각인했다.

스타(Star)를 상징하는 별 모양 안에 숫자 ‘10’이 들어가 있는 민트마크(조폐국 각인표시)를 최초로 도입했다. 메달 배경에는 방탄소년단의 로고를 미세 패턴화해 중심에서 바깥으로 뻗어 나가도록 설계했다. 특히 동봉된 루페를 통해서 찾아볼 수 있는 특별한 히든 요소를 넣어 의미를 한층 높였다.

첫 번째 공식 기념메달은 금 3종, 은 1종의 총 4종으로 전 세계 8만7777개 한정수량으로 제작한다. 이번 기념메달은 공사 최초로 국내·외에 동시 출시된다. 국내에서는 16일부터 25일까지 10일간 선착순으로 예약 판매한다. 한국조폐공사 쇼핑몰(koreamint.com), 위버스샵(weverseshop.onelink.me/BZSY/qlqwbbwl), 풍산화동양행(hwadong.com), 더현대닷컴(thehyundai.com), 현대H몰(hmall.com), 신한은행 전국 지점을 통해 구매할 수 있다. 해외에서는 G마켓 글로벌 사이트(mg.gmarket.co.kr)를 비롯해 주요 국가별 해외 지정 딜러를 통해서 구매할 수 있다.

기념메달의 실물을 직접 볼 수 있는 전시공간도 마련된다. 한국조폐공사 오롯디윰관, 하이브 인사이트, 현대백화점 무역점에서 예약판매 기간 기념메달을 전시할 예정이다. 구입한 기념메달은 품목별로 내년 3월부터 순차 배송 할 예정이다.

반장식 조폐공사 사장은 “2023년 방탄소년단 데뷔 10주년을 맞아 최고의 기념메달을 제작하기 위해 지난 70여 년간 축적한 최첨단 압인 제조기술을 적용했다”며 “앞으로도 고품격 메달 제조를 통해 대한민국을 알리고 국가 브랜드를 높이기 위해 힘쓰겠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