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안보리, 첫 미얀마 결의안 채택…“폭력 종식과 정치범 석방”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21일(현지시간) 뉴욕 유엔 본부에서 안전보장이사회 회의가 열렸다 AFP=연합

21일(현지시간) 뉴욕 유엔 본부에서 안전보장이사회 회의가 열렸다 AFP=연합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가 군부 독재로 인권탄압이 이어지는 미얀마에 대해 첫 결의안을 21일(현지시간) 채택했다.

안보리는 이날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회의를 열어 찬성 12개국, 기권 3개국으로 결의안을 통과시켰다.

이번 결의안은 지난 1948년 옛 버마의 유엔 가입을 권고한 안보리 결의 이후 74년 만에 처음으로 미얀마 문제를 다룬 것이다. 당시 초안은 영국이 작성했다.

이번 결의안에는 중국, 러시아, 인도를 제외한 12개 이사국이 찬성했다. 결의안에서 안보리는 미얀마 군부에 즉각적인 폭력 종식과 아웅산 수치국가고문을 비롯해 “자의적으로 구금된” 모든 정치범 석방을 요구했다.

결의안은 미얀마 군부의 비상사태 도입에 “깊은 우려”를 표명하면서 “민주주의적 제도와 절차를 유지하고 국민의 뜻과 이해에 따라 건설적 대화와 화해를 추구할 것”을 촉구했다.

지난 7월 시민운동가들에 대한 처형을 강력히 규탄하면서 “폭력 수위를 낮추고 지속 가능한 정치적 해법에 도달하기 위해 평화적이고 진실하며 포괄적인 절차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결의안은 미얀마 군부가 아세안(동남아국가연합)에서 합의된 평화 계획을 이행하기 위해 “구체적이고 즉각적인 조치에 나설 것”을 요구했다.

미얀마 군부와 가까운 중국과 러시아는 서방 이사국들과 온도차를 보였다.

장쥔 주유엔 중국대사는 “중국은 여전히 우려를 갖고 있다”면서도 “이 문제를 빠르게 해결하는 방법은 없다”고 말했고, 바실리 네벤쟈 주유엔 러시아 대사도 미얀마 문제를 ‘국제 평화와 안보에 대한 위협’으로 간주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