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중·러, 대만 300㎞ 해역서 대규모 연합훈련…10년래 최근접 위협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8면

중국과 러시아가 21일부터 27일까지 대만에서 북쪽으로 300㎞ 떨어진 동중국해 해역에서 ‘해상연합-2022’ 연합 군사훈련에 들어갔다고 중국 인민해방군 기관지 해방군보가 보도했다. 올해 훈련 해역은 양국이 연합훈련을 시행한 지 10년 만에 대만에서 가장 가까운 지점이라고 대만 왕보(旺報)가 보도했다. 미국을 겨냥해 중·러가 군사·전략적 협력을 강화하는 가운데 대만해협에서 양국 해군이 공동 보조를 취하고 있어 동북아 해역의 군사 긴장이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그래픽=김경진 기자 capkim@joongang.co.kr

그래픽=김경진 기자 capkim@joongang.co.kr

훈련에 참여하는 중국군 함정은 지난 20일 저장(浙江)성 저우산(舟山)의 군사항구를 출항했으며, 러시아군 함정은 지난 17일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출항해 21일 집합 지역에 도착한다. 이번 훈련 목적은 ‘해상 안전의 연합 수호’로 “연합 봉쇄, 임시 검문 및 나포, 연합 방공, 연합 구조, 연합 대잠수함 등 훈련 항목을 설정했다”고 해방군보는 전했다.

훈련 해역은 저장성 저우산에서 타이저우(台州) 동쪽 해역으로 미사일과 함포로 공중 목표를 사격하고, 해상 목표물을 연합 타격하며, 실전 무기로 대잠수함 연합훈련을 전개한다고 홍콩 동방일보는 보도했다.

관련기사

훈련에는 중국 동부전구와 북부전구 소속 해군 함정이 참여한다. 미사일 구축함 바오터우(包頭)함·지난(濟南)함, 미사일 호위함 빈저우(濱州)함·옌청(鹽城)함, 종합보급선 가오유후(高郵湖)함을 비롯해 대잠수함 함정과 공중경보기, 대잠초계기 등이 20일 출항을 마쳤다.

러시아 측에서는 태평양함대 기함인 글로리급 미사일 순양함인 바랴그함, 대형 대잠구축함인 마셜 샤포시니코프함, 호위함 소베르센니이함(333), 알다르 치덴자포함(339), 보급선 페첸가함 등이 참가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