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與 "실내마스크 '권고'로 해도 큰 무리 없다는 게 전문가들 의견"

중앙일보

입력

국민의힘 성일종 정책위의장이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 논의를 위한 전문가 간담회에서 마스크를 벗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성일종 정책위의장이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 논의를 위한 전문가 간담회에서 마스크를 벗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은 21일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를 현재 '의무'에서 '권고'로 전환하고 확진자 격리 기간을 3일로 단축하는 등의 안을 정부에 전달하기로 했다.

성일종 정책위의장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실내 마크스 착용 의무 해제 논의를 위한 전문가 간담회'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여러 여건을 판단했을 때 마스크 착용을 권고로 해도 큰 무리가 없겠다는 전문가들의 일치된 의견이 있었다"며 당정 협의회에서 이 같은 내용을 전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성 정책위의장은 "4명의 전문가가 외국은 거의 다 (마스크를) 벗었기 때문에 우리도 그것을 참고하고, 병원 시설과 인력 등 우리가 가진 의료 대응 능력도 충분하다고 했다"며 "전국민 9900명을 조사했는데, 항체 양성률이 98%라는 과학적 데이터도 있어 크게 두려워할 것 없다고 했다"고 전했다.

이어 "(마스크 착용으로) 아이들의 언어발달에 상당한 문제점이 있었고 학회에서도 이 부분에 대한 연구가 있었다고 한다"며 "마스크를 쓸 때의 장점과 벗었을 때의 장점 등 비용과 편익을 비교할 때,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가) 아이들에게 편익이 더 크다는 이야기도 나왔다"고 했다.

현행 7일로 규정된 확진자 자가격리 기간에 대해서도 "일반인은 확진시 7일을 자가 격리하지만 의료진은 3일이라는 것이 논리적으로 안 맞기 때문에, (일반인도) 3일 정도 해도 괜찮겠다는 의견이 있었다"고 전했다.

성 정책위의장은 앞서 간담회 모두발언에서 "마스크가 초기에 코로나를 막는 데 크게 기여한 것도 사실이지만, 국민들께서 계속 착용하기는 어렵다"며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 방향에 대해 어찌해야 할 것인지에 대한 의견을 과학적으로 수렴해 정부에 의견을 전달하겠다"고 밝혔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인 이종성 의원은 "감염병 사태가 적절한 수준에서 관리되고 있는 만큼, 이제는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를 단계적으로 해제해야 한다는 방향성에 십분 공감하는 바"라면서도 "다만 감염병 사태가 완전히 종식되지 않았고 위중증 환자 수도 일정 정도 유지되는 점 등을 고려해 실내 마스크 의무 해제의 구체적인 방식이나 시점을 결정하는 데 있어서 감염병 전문가들의 의견이 적극 수렴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