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국역사연구회, 제36차정기총회, 회장 박태균 서울대 교수 선출

중앙일보

입력

한국역사연구회(회장 김인호)가 지난 17일 제36차 정기총회를 개최하였다. 한국역사연구회는 1988년 ‘사회적 전환기’를 맞아 연구자들의 소임을 다하기 위해 창립된 국내 최대 한국사 연구단체로, 현재 학술발표, 한국사 저서 출간 등 활발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 소천홀에서 오후 3시부터 6시 30분까지 진행된 정기총회에는 전임 회장인 안병욱 전 한국학중앙연구원 원장, 박종진 숙명여대 명예교수, 정연태 가톨릭대 교수, 오수창 서울대 교수, 여호규 한국외국어대 교수와 회원 60여 명이 참석하였다. 김인호 회장(광운대 교수)의 주관하에 진행되었으며, 연구위원회 및 각 분과 활동, 편집위원회, 미디어출판위원회, 재정 및 감사에 대한 보고가 이루어졌다.

한편 이날 총회에서는 회장, 이사, 감사선임이 진행되었다. 회의 결과 2023년도 한국역사연구회 회장으로 박태균 서울대 교수를 만장일치로 선출하였다. 박태균 교수는 그동안 한국전쟁, 베트남 전쟁 등 한국 현대사에 관한 연구에 천착해왔으며, 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 원장을 역임하였다. 이날 취임 소감으로 “한국역사연구회의 회장으로 선출된 것에 책임감을 느끼며 전임 회장 이하 회원들께서 믿어주신 것에 감사하다“라고 인사를 하였고, ”한국역사연구회 회원들이 더욱 연구 및 학술 활동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회장을 선출함과 동시에 새로운 운영진에 대한 인선이 이루어졌으며, 김인호 회장의 폐회사를 마지막으로 성황리에 총회가 마무리되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