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외국인들이 서울 관광 즐기려면 광화문~서울역 잇는 2.3㎞ 트램 필요”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6면

백호 서울시 도시교통실장 인터뷰

 백호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이 최근 중앙일보와 인터뷰에서 광화문 트램(노면전차) 필요성과 서울교통 현안 등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 서울시]

백호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이 최근 중앙일보와 인터뷰에서 광화문 트램(노면전차) 필요성과 서울교통 현안 등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 서울시]

“서울 광화문에서 덕수궁~남대문~서울역을 잇는 트램(노면전차)이 필요합니다.”

백호(58)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지난 15일 중앙일보와 인터뷰에서 현 서울 교통체계 보완책으로 트램을 제시했다. 서울은 교통인프라(지하철 11개 노선, 버스 636개 노선 등)가 잘 갖춰졌다는 평가를 받지만, 관광분야로 영역을 넓히면, 일부 ‘틈’이 있다는 게 백 실장의 설명이다. 그는 시 교통정책관 등 교통행정 업무를 두루 거친 전문가다. 백 실장은 또 자율주행차 등이 다닐 서울 교통 미래 비전과 지하철 적자해결 방안 등도 내왔다. 다음은 일문일답.

‘광화문 트램’ 추진 방안은.
“서울 교통인프라는 우수하다. 서비스도 세계적 수준이다. 하지만 외국인들이 서울의 유명 관광지를 보다 부담 없이 즐길 수 있게 하려면 보완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광화문과 덕수궁(시청 앞)~남대문~서울역 간 2.3㎞에 트램을 놓으면, 시민은 물론 외국인도 주요 관광지점을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다. 교통 효율 역시 높아지게 된다. 스페인 세비야 등 (성공) 모델은 많다.”
공사과정이 복잡하지 않나.
“선로를 일반 도로에 같이 넣을 수 있다. 트램이 지난 뒤 그 위로 자동차 통행도 가능하다. 트램 하면 (선로 위) ‘전기선’을 생각하는데, 요즘은 배터리 충전방식을 쓴다. 도시미관을 해치지 않고 친환경적이다. 물론 관련 규정, 제도적 부분 등 극복할 게 적지 않다.”
어떤 부분을 풀어야 하나.
“도시철도법에 ‘노면전차’라는 건 있다. 하지만 이걸 하려면 (일반 철도처럼) 도시철도 기본계획에 따라 사업 타당성을 검토하고 중앙정부와 협의해야 한다. 10년 걸린다. (검토해보니) 궤도운송법을 조금만 고치면, 노면 위로 전차가 다닐 수 있겠더라. 도시철도법이란 무거운 틀을 피할 수 있다. ‘광화문 트램’ 노선 건립비용은 1000억원 정도로 추산된다.”
서울시 모빌리티 정책이 진전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지난 2월 마포 상암동에서 자율주행 유상운송 서비스가 열렸다. 현재 종로 청계천엔 (8인승짜리) 대중교통 자율차가 다닌다. 22일부턴 청와대~경복궁 인근을 오가는 자율주행 버스 서비스도 시작한다. 자율주행에 필요한 핵심 중 하나가 지능형교통시스템(ITS)이다. 쉽게 말해 자율주행 차량이 미리 신호를 예측할 수 있게 해주는 거다. 그래야 몇 초 안 남은 점멸신호 상황에서 교차로를 지나칠지, 설지 판단할 수 있다. 이게 없으면 교차로에서 혼란 빚어진다. 2026년까지 (서울 시내) 2차선 이상 모든 도로에서 자율주행차가 다닐 수 있도록 인프라를 갖출 계획이다.”
백호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이 자신의 사무실에서 사진촬영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 서울시

백호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이 자신의 사무실에서 사진촬영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 서울시

자율주행 시대 열리면 어떤 변화 예상하나.
“기존 주차장으로 쓰이던 ‘공간’이 재편될 거다. 지금은 출근 때 타고 온 차를 어딘가에 주차해야 하지만, 자율주행차는 스스로 집에 갔다가 퇴근 시간에 맞춰 다시 (나를) 태우러 온다. 또 한 집에 차를 2~3대씩 갖고 있지 않아도 된다. 공유개념으로 바뀐다.”
2025년 도심항공모빌리티(UAM) 탈 수 있나.
“서울시와 국토교통부, 군(軍)이 협의해 한강 상공 쪽에 UAM전용 비행구역을 확보한 상태다. 2025년 기체개발에 맞춰 상용화를 준비 중이다. UAM을 타고 내리는 터미널이 필요한데, 잠실 국제업무지구(스포츠·마이스 복합개발 사업지) 안에 들어설 계획이다. UAM은 ‘2040 서울도시기본계획’과 맞물려 추진 중이다. 지하철에서 UAM으로 갈아탄 뒤 김포공항으로 가는 시대가 온다.”
지하철 적자가 심각한데.
“지하철 적자는 매년 1조원에 달한다. 근본 원인은 정부 법령에 따라 38년째 시행 중인 65세 이상 노인 무임승차다. 고령사회 진입으로 무임승차 인원은 더욱 증가하게 된다. 당장 내년부터 ‘베이비붐 세대’인 1958년생이 대거 포함된다. 원인자부담원칙에 따라 정부가 손실을 지원해줘야 한다. 또 7년째 동결인 지하철 요금인상도 진지하게 고민해야 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