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尹, 청년간담회서 노동개혁 4원칙… 유연한 노동, 공정한 협상, 안전한 환경, 노사법치주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석열 대통령 부부가 20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청년 200여 명과 노동·교육·연금 등 3대 개혁 등을 주제로 간담회를 했다. 윤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유연한 노동, 공정한 협상, 신체 및 정서의 안전, 노사 법치주의 등 노동 개혁의 4원칙을 천명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한국잡월드를 방문해 올해 국제기능올림픽 종합 2위를 달성한 선수단 격려 오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한국잡월드를 방문해 올해 국제기능올림픽 종합 2위를 달성한 선수단 격려 오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대통령실 이재명 부대변인은 “이날 간담회는 그동안 윤 대통령에게 국정 운영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개진해온 청년들에게 올해가 가기 전 감사 인사를 전하고 싶다는 대통령 뜻에 따라 마련됐다”며“미래세대를 위한 3대 개혁 추진과 관련해 청년들의 의견을 듣고 대통령의 개혁 구상을 공유하는 자리이기도 했다”고 취지를 설명했다.

이날 윤 대통령은 “제가 작년에 대선에 도전하기로 결심한 데는 우리 미래세대가 이권 카르텔에 의해 정당한 보상을 받지 못하고 공정한 기회를 갖지 못해 결국 우리 사회에 대한 희망을 버리지 않을까 하는 우려 때문이었다”고 말했다.

또 “저는 청년을 위한 정책도 중요하지만 국정 운영에 청년의 참여를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공적인 업무를 해나가는 데 있어 청년의 생각과 아이디어를 우리가 수용하고, 청년들이 국가 업무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경험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며 청년 인턴제도의 확대를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3대 개혁 중 가장 먼저 추진해야 할 것은 노동개혁”이라며 노동개혁의 4원칙을 설명하기도 했다. 윤 대통령이 부연한 노동개혁의 4원칙은 ▶노동제도가 유연하게 변해야 한다 ▶노사가 공정한 협상력을 갖도록 해야 한다 ▶모든 노동자들이 직장에서 신체적으로나 정서적으로 안전한 가운데 일해야 한다 ▶노사 법치주의가 확립돼 불필요한 갈등과 쟁의가 반복돼선 안 된다는 내용이다.

윤 대통령은 “제 임기가 4년 조금 넘게 남았는데, 임기 내에 우리 사회의 모든 문제를 바꿀 수는 없다”며“가장 중요한 것은 개혁 과제들이 후퇴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 추진한 뒤 나머지는 여러분들이 잘 이어받아 더 발전시키고 완성해 나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간담회에 함께 한 김건희 여사는 환경 문제에 대한 질문이 나오자 “우리의 환경은 개인의 이념이나 성향을 떠나 인류가 지켜내야 할 가장 소중한 가치”라며 “여러분이 어떤 분야에서 어떤 일을 하더라도 환경에 많은 관심을 가져 달라”고 당부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