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백영현 포천시장 “6군단 반환부지에 반도체 등 첨단산업 유치할 것”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22면

경기 북부 접경지역에 위치한 경기도 포천시 면적(826.4㎢)은 서울(605.2㎢)의 1.4배나 된다. 경기도 31개 시·군 전체 면적의 8.1%를 차지하는 규모다. 하지만 인구는 지난달 말 기준 14만 7171명에 불과하다. 5년 전인 2017년 말 15만 2925명이던 인구가 매년 조금씩 줄어 시민들의 심리적인 마지노선인 ‘인구 15만, 포천시’가 무너진 상황이다.

포천시는 경기 북부에서 유일하게 철도가 없는 지역이기도 하다. 수도권정비계획법·군사시설보호법 등 중첩된 규제로 인한 것이다. 포천시민들은 “수도권이라는 이유로 국가균형발전에서 소외되는 역차별을 받는다”고 지적하고 있다.

백영현 포천시장이 지난 14일 포천시청 시장실에서 중앙일보와 인터뷰 하고 있다. 사진 포천시

백영현 포천시장이 지난 14일 포천시청 시장실에서 중앙일보와 인터뷰 하고 있다. 사진 포천시

포천시에는 현재 육군 승진훈련장, 미 8군 종합훈련장 등 한국군과 미군의 사격장·훈련장 9곳이 있다. 사격장과 훈련장이 차지한 면적(51㎢)이 서울 여의도의 18배에 이른다. 최근까지 2개 군단이 있었고, 크고 작은 군부대도 산재해 있다. 이 결과 시 전체 면적의 28%(232.02㎢)가 군사시설보호 구역으로 묶여있다. 발전을 위한 밑그림을 그리는 단계부터 걸림돌 투성이다.

백영현 포천시장은 지난 14일 포천시장실에서 가진 중앙일보와 인터뷰에서 “포천시는 국가안보의 최전선에서 70여년간 묵묵히 희생을 감내해왔는데 그동안 중앙정부의 지원 대책은 미미한 실정”이라며 “안보에 핵심적 역할을 한 지역에 국가 차원의 특별한 희생에 대한 배려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런 상황에서 걸림돌 하나가 사라질 상황이다. 포천에 주둔하던 6군단이 지난달 말 해체되면서 개발 가능성이 생긴 것이다. 백 시장은 “정부는 먼저 해체된 육군 6군단 부지를 시민의 품으로 돌려주고 대통령 공약사항인 민군 상생 복합타운을 포천에 조성, 산재한 군 시설을 통합하고 포천지역 발전을 꾀해야 한다”고 밝혔다. 다음은 백 시장과 일문일답.

경기도 포천시 소재 옛 육군 6군단 부지 위치도. 그래픽 포천시

경기도 포천시 소재 옛 육군 6군단 부지 위치도. 그래픽 포천시

-6군단 부지 반환 추진은.
“지난 1954년 창설된 6군단은 68년간 포천시 주요 경제권인 43번 국도변에 위치해 체계적인 지역발전의 걸림돌이 돼왔다. 특히 6군단 총면적 89만 7982㎡(27만여평) 중 26만 4775㎡(8만여평)는 시유지인데 국가안보라는 미명하에 그간 국가에서 무상으로 사용해 왔다.
지난달 말 6군단은 임무 종료 후 해체 수순을 마무리했으나 국방부에서는 국방개혁 2.0 계획에 따라 타 지역 부대를 6군단 부지에 재배치해 지속해 사용하려 하고 있다. 전 세계 유일한 분단국가에서 국가안보는 무엇보다 중요하나 주둔 중인 부대를 이전해 달라는 요청도 아니고 해체됐으니 그동안 70여년간 국가안보를 위해 희생한 시민들에게 돌려달라고 요청하고 있다.”

-6군단 부지 활용 계획은.
“6군단 부지는 포천시 주요 경제권인 포천동과 소흘읍 사이에 위치해 활용 가치가 매우 높은 지역이다. 지난달 16일 6군단 부지 활용을 위한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저출산 시대 인구소멸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외부인구 유입을 위한 좋은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다.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향후 포천시의 ‘경제 허브’ 역할을 할 수 있는 백년대계를 세울 예정이다. 이곳에 미래신성장 동력산업으로 평가되는 반도체, 신소재, 바이오, 신재생에너지 등 첨단산업을 유치하고 누구나 살고 싶어하는 친환경 정주 여건을 갖출 방침이다.”

-15항공단 이전 추진은.
“도시발전에 제약을 주는 6군단 부지 맞은편 43번 국도변 15항공단 이전도 병행해 추진 중이다. 15항공단으로 인한 고도제한 등 각종 규제로 지역발전사업 추진에 애로가 많아서다. 15항공단을 이전해야 6군단 부지를 완벽하게 활용할 수 있기도 하다. 6군단 부지 반환 및 15항공단 이전을 전제로 대통령 공약사항인 ‘민군 상생 복합타운’을 유치해 산재한 군 시설을 통합하고 다양한 민간 시설을 조성할 수 있도록 정부에 건의할 계획이다.”

-포천지역 첫 철도 조성 사업은.
“국토교통부가 추진 중인 전철 7호선 연장 ‘옥정∼포천 광역철도’ 사업은 지난 10월 기본계획이 승인돼 경기도에서 턴키 발주를 위한 행정절차를 진행 중이다. 오는 2024년까지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2029년 개통을 목표로 국토교통부, 경기도 등 관계기관과 적극적으로 협력하고 있다. 옥정~포천 구간은 당초에 단선으로 계획됐으나, 복선으로 승인받아 향후 GTX-C노선 등과의 연계에 유리한 여건을 조성했다.”

중앙그룹 2022년 하반기 농촌봉사활동이 지난 10월 24일 경기도 포천시 영중면 마우농원에서 열렸다. 이날 홍정도 중앙홀딩스 부회장(왼쪽)과 백영현 포천시장(오른쪽)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김경록 기자

중앙그룹 2022년 하반기 농촌봉사활동이 지난 10월 24일 경기도 포천시 영중면 마우농원에서 열렸다. 이날 홍정도 중앙홀딩스 부회장(왼쪽)과 백영현 포천시장(오른쪽)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김경록 기자

-수도권 제2 순환고속도로 조성 사업은.
“수도권 제2 순환고속도로 포천∼화도 구간이 내년 12월 개통된다. 이 고속도로는 포천시 소흘읍(소흘JCT)과 남양주시 화도읍(차산JCT)을 직접 연결해 경기 동북부 지역의 동∼서간 도로교통을 책임지는 역할을 할 것이다. 또한, 오는 2024년에는 구리~세종 구간(세종∼포천), 2025년에는 김포~파주, 파주~포천 구간(제2 순환고속도로)이 개통될 예정이어서 포천에서 고속도로 이용 편의가 대폭 증진될 전망이다.”

-포천∼철원 고속도로 필요성과 추진상황은.
“취임 이후 포천∼철원 고속도로 건설을 위해 철원군과 업무협약을 맺고 범시민 서명운동(32만 9000여명)을 진행한 뒤, 국토교통부 등 관계기관에 건설 필요성을 피력하고 건의했다. 이 고속도로는 ‘제2차 고속도로 건설계획’ 및 대통령 공약사항에 반영된 계획으로 실현 가능성이 높고 경기 동북부 지역 주민들이 간절히 원하는 사업이다.

내년에는 철원군과 공동으로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을 추진해 고속도로 노선 대안, 경제성, 필요성 등을 검토할 계획이다. 포천∼철원 고속도로가 추진되면 포천시는 동, 서, 남, 북으로 고속도로가 연결되는 경기 동북부 거점 도시가 될 것이다. 신설되는 나들목(IC) 주변으로 체계적인 계획을 통해 첨단산업단지, 주거단지, 관광단지 등을 조성해 지역경제 발전을 이룰 방침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