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미국 수입차협회 “한국 정부, IRA 대안 제시 등 신속대처”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03면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IRA)에 대응하는 한국 정부의 소통 방식이 미국 현지에서 주목받고 있다. 미국 수입자동차협회와 주요국 대사관, 현지 매체 등이 한국의 적극적인 대응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19일 미국 현지 매체에 따르면 제니퍼 사파비앙 미 수입자동차협회 대표는 최근 “한국 정부가 IRA 이슈에 빠르게 조치를 했다”며 “한국 정부는 즉시 문제를 부각하고 법 개정 필요성 등 대안을 적극적으로 제시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이런 미국 행정부·의회와 소통 방식이 협회와 회원사에 도움이 됐다”고 밝혔다.

미 수입자동차협회에는 현대차와 기아를 포함해 폴크스바겐·BMW·메르세데스-벤츠·도요타·혼다 등이 회원사로 참여하고 있다. 한국 정부는 IRA 발효 뒤 한 달도 되기 전인 지난 9월 미국 정부와 협상 채널을 구축하기로 합의하고 9일 만에 실무 협의에 들어갔다.

한국 정부는 또 국회와 함께 IRA 개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미국 상·하원 의원들을 대상으로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을 강조하며 한국산 전기차가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설득했다. 현대차의 IRA 대응을 총괄하는 호세 무뇨스 사장(글로벌최고운영책임자·COO)도 “(한국이) EU 등 다른 어떤 나라보다 빠르게 더 적극적으로 IRA에 대응했다”며 “이러한 한국의 노력으로 IRA를 유연하게 적용해야 한다는 주장이 미국 정부에 충분히 전달된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미국 언론들도 한국 정부의 대응을 주목하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지난 10월 “미국 주요 동맹국들은 IRA에 분노하고 있다”며 “IRA에 가장 반발하는 국가는 한국”이라고 밝혔다. 블룸버그통신도 “유럽과 일본 등의 전기차 제조 업체들도 보조금 차별 조항에 불만을 품고 있다”며 “하지만 유독 한국이 솔직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고 보도했다. 한국 정부와 국회의 대응은 현대차그룹 등 국내 기업의 활동과 함께 효과를 내며 미국 상·하원에서 친환경 자동차 세액 공제 3년 유예를 골자로 하는 법 개정 발의로도 이어졌다.

국내 기업들도 미국 재무부에 의견서를 제출하는 한편 정부와 보폭을 맞추며 대응책 마련에 힘을 쏟고 있다. 현대차·기아는 법 개정을 위한 활동과 동시에 내연기관차를 생산하는 앨라배마공장과 조지아공장에서 2024년부터 전기차 생산을 검토하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SK온·삼성SDI 등 배터리 기업들은 현대차·기아는 물론 제너럴모터스(GM)·포드 등 현지 완성차 업체들과 손잡고 북미에 생산 거점을 구축하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