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文 파양 풍산개 月 병원비 1110만원…박대출 "그 돈도 아까웠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난 11월 대구 북구 경북대학교 수의과대학 부속동물병원 앞에서 풍산개 암컷 '곰이'(왼쪽)와 수컷 '송강'이가 대학 관계자와 함께 산책하고 있다. 뉴스1

지난 11월 대구 북구 경북대학교 수의과대학 부속동물병원 앞에서 풍산개 암컷 '곰이'(왼쪽)와 수컷 '송강'이가 대학 관계자와 함께 산책하고 있다. 뉴스1

문재인 전 대통령이 키우다 반환한 풍산개 '곰이'와 '송강'의 한 달 병원비로 약 1100만원이 지급된 것으로 나타났다.

박대출 국민의힘 의원실이 대통령기록관으로부터 제출받아 19일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중이염과 방광염, 결석 등으로 입원 및 치료를 받은 풍산개들의 병원비로 총 1110만6540원이 지급됐다.

문 전 대통령이 정부에 반환한 풍산개들은 지난달 8일 경북대 부속 수의동물병원에 입원했다가 이달 9일 퇴원한 바 있다.

박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울 통해 "대통령기록관에 자료 요구를 해서 받아봤는데 파양한 풍산개 병원비가 1110만6540원이라니, 이건 또 뭔가"라며 "1000만원 넘는 병원비가 들 정도로 아팠다면 병원에 데려가는 게 상식일 텐데 그것도 모르고 반납했다는 건지 도무지 이해되지 않는다"고 했다.

또 "사룟값 뿐 아니라 병원비도 아까웠던 거냐고 물어보면 도를 넘는 건지, 키우던 개 파양한 것도 모자라 반려견 모델로 달력 장사하는 것도 의아스럽다"며 "누구 이론대로라면 애견인이 아닌 건 분명해 보인다"고 말했다.

공개된 자료에는 풍산개들의 건강 상태에 대해 '건강검진 결과 대체로 양호하나, 일부 중이염, 방광염, 결석 등으로 인해 진료 및 치료한 사실이 있다'며 '해당 비용은 경북대 수의대학 병원의 비용 수가에 따라 총 1110만6540원 지급했다'고 적혀 있다.

한편 풍산개들은 지난 9일 경북대병원에서 광주 우치동물원으로 옮겨졌다. 앞서 문 대통령은 대통령기록관으로부터 풍산개 관리를 위탁받아 양육해왔다. 그러나 관리비 문제를 포함한 국가기록물 위탁 관련 법규 개정이 지연되면서 지난달 7일 반환 의사를 밝혔다.

풍산개 반환 논란은 최근 문 전 대통령과 반려견이 함께한 삽화가 담긴 달력을 제작해 판매하는 프로젝트 모금이 알려지면서 또 한 번 주목됐다.

이 프로젝트는 문 전 대통령의 딸 다혜씨가 기획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다혜씨는 해당 프로젝트 취지에 대해 "반려동물을 보내는 과정을 옆에서 지켜보는 중에 진심이 호도되는 것에 대한 안타까운 마음으로 시작됐다"고 설명했다. 이는 풍산개들을 정부에 반환하며 불거진 논란을 염두에 둔 것으로 해석됐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