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사면설' MB 찾아간 정무수석…대통령실 "생일 축하 관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대통령실 이진복 정무수석이 19일 생일을 맞은 이명박 전 대통령을 만났다.

이날은 이 전 대통령의 81번째 생일이었다. 이 수석은 이날 이 전 대통령이 입원 치료 중인 서울대병원을 찾아 꽃바구니와 케이크를 전달했다. 아울러 윤석열 대통령이 이 전 대통령의 건강을 걱정한다는 안부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 대통령은 윤 정부의 성공을 위한 우려와 조언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명박 전 대통령. 연합뉴스

이명박 전 대통령. 연합뉴스

이번 만남에 대해 대통령실 관계자는 “보도를 보고 (정무수석이 이 전 대통령을 찾아간 것을) 알았다. 정무수석이 이미 사실확인을 했다”며 “역대 정부에서도 전직 대통령의 생일을 축하한 것은 하나의 관례다. 이에 따라 본연의 업무를 한 것으로 생각한다”고 했다.

연말을 맞아 이 전 대통령의 사면 여부가 다시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사면이 유력한 이 전 대통령의 사면 여부는 23일 법무부 사면심사위원회에서 거론될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 대통령의 형집행정지 기간은 28일 만료된다. 현재 연장 신청은 하지 않은 상태다.

이진복 대통령실 정무수석. 김경록 기자

이진복 대통령실 정무수석. 김경록 기자

한편 야권에서는 이 전 대통령의 사면에 반발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이날 정치권 안팎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사면이 거론되는 것과 관련해 “(MB 사면은) 우리가 보기에는 가장 불공정하고, 가장 몰상식한 결정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 회의에서 “MB를 사면하겠다고 하는데 어떤 기준에 의한 것이고 그것이 왜 공정한 것이고 그것이 왜 상식입니까”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