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마스크 해제, 변수는 위중증 환자 증가세…백신 접종률 관건"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정기석 코로나19 특별대응단장 겸 국가 감염병 위기대응 자문위 위원장이 19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코로나19 중대본 정례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스1

정기석 코로나19 특별대응단장 겸 국가 감염병 위기대응 자문위 위원장이 19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코로나19 중대본 정례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스1

정기석 코로나19 특별대응단장 겸 국가감염병위기대응자문위원회 위원장이 실내 마스크 의무 해제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는 시점인 내달 말이면 고위험군의 75%가 면역을 보유할 수도 있다고 19일 밝혔다.

다만 최근 나타난 위중증 환자 증가세가 마스크 의무화 해제에 변수가 될 수 있다는 분석도 내놨다.

정 단장은 이날 오전 정례브리핑을 통해 “정부의 적극적인 개량백신 접종 독려 등으로 인해 오늘 기준으로 우리 국민 약 2000만 명 정도가 코로나19에 대응할 수 있는 면역력을 갖춘 것으로 추산된다”고 말했다.

특히 고령층을 비롯한 고위험군 1450만 명 중에는 예방접종자(420만 명)와 확진자(220만 명), 숨은 감염자(110만 명)를 포함해 절반 정도가 면역을 보유하고 있을 것이라고 추정했다.

그는 감염취약시설과 고령층에 대한 동절기 접종률 목표인 각각 60%, 50%를 달성하는 것을 전제로, “다들 기대하고 있는 한 1월 말쯤엔 감염 혹은 접종으로 면역을 가진 사람이 75% 정도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지금은 다른 논의를 할 때보다는 개량백신 접종률을 어떻게 올리느냐가 우리가 가까이 일상으로 갈 수 있느냐의 관건”이라며 “현실적으로는 불가능할 수 있지만 12월 말까지 모든 고위험군이 백신을 다 맞았다 하면 많은 사람이 그렇게 바라는 실내 마스크 (의무 해제)를 비롯한 모든 정책들이 앞당겨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정 단장은 이날 재원 중 위중증 환자가 97일 새 최다인 535명을 기록하는 등 이틀째 500명대인 것에 대해선 “아직은 숫자가 늘었다고 해서 당장 큰 문제가 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면서도 변이 관련성 여부 등을 살펴볼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만일 이 추세로 위중증 환자가 계속 증가한다면 나중에 마스크 조정이라든지 그런 문제에서도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볼 수는 없겠다”며 “그동안 안정됐던 60세 이상 감염자 비율이 지금 조금 올라가고 있는 것은 아닐지도 생각해볼 수 있다”고 부연했다.

정 단장이 위원장으로 있는 국가감염병위기대응자문위원회는 이날 오후 화상으로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자문위의 의견을 바탕으로 오는 23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의무 조정 방안을 발표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