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국제사회 비판에…머스크 “정지된 기자들 트위터 계정 복구할 것”

중앙일보

입력

사진 일론 머스크 트위터 캡처

사진 일론 머스크 트위터 캡처

기자들의 트위터 계정을 정지한 트위터 최고경영자(CEO) 일론 머스크가 하루 만에 이를 복구하겠다고 밝혔다.

17일(현지시간) AFP,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머스크는 트위터를 통해 “내 위치를 캐냈던 계정들의 정지 처분이 해제될 것”이라고 적었다.

그는 전날 트위터에서 ‘지금 당장’ 그들의 계정을 복구할지, 또는 ‘일주일 뒤’에 복구할지 투표를 진행했다.

참여자 369만 명 중 59%가 ‘지금 당장’ 계정을 복구한다는 데 투표하자 이에 따라 곧장 계정복구를 발표한 것이다.

이번 사태는 머스크가 지난 14일 그의 전용기 위치를 추적하던 계정 ‘@elonjet’을 정지한 것이 발단이 됐다.

머스크는 이 계정으로 인해 가족들이 스토킹 당했다고 주장하며 이와 관련해 기사를 작성한 언론인들의 계정도 무더기 정지했다.

정지 대상에는 뉴욕타임스(NYT), 워싱턴포스트(WP), CNN 등 유력 언론사 소속 기자들의 포함됐다.

그러자 유엔과 유럽연합(EU), 국제 언론단체들은 일제히 성명을 내 머스크가 언론의 자유를 위협하고 있다고 비판했고, 이는 머스크의 결정 번복으로 이어졌다.

트위터는 16일 머스크와 별도로 “최근 플랫폼 규정 위반으로 정지된 계정을 복구하기 시작했으며, 향후 30일간 더 많은 계정을 복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다만 트위터는 계정 복구 뒤에도 규정을 지켜 달라고 당부하며 “영구 정지는 심각한 규정 위반에 뒤따르는 강제조치로 여전히 남아 있다”고 강조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