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현대차 “IRA 피해 크면 미 공장 경제성 재검토”

중앙선데이

입력

지면보기

818호 10면

10월 26일 미국 조지아주 에서 열린 현대자동차그룹 전기차 공장 기공식. [뉴스1]

10월 26일 미국 조지아주 에서 열린 현대자동차그룹 전기차 공장 기공식. [뉴스1]

현대자동차그룹은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인플레이션감축법(IRA)에 따른 외국산 전기차 차별을 해소하지 않으면 55억4000만 달러(약 7조2500억원)를 약속한 조지아주 전기차 공장에 대한 투자를 다시 고려할 수 있다고 밝혔다. 바이든 정부가 문제를 해결할 것이라는 희망을 갖고 있다고 덧붙였지만, 재무부의 IRA 이행을 위한 하위 규정 발표 시한을 앞두고 강공을 폈다.

워싱턴에서 미국 정부를 담당하는 로버트 후드 현대자동차 부사장은 15일(현지시간) 싱크탱크 우드로윌슨센터가 주최한 ‘전기차와 그린 교통, 그리고 한·미 파트너십’ 웨비나에서 IRA 때문에 현대차 피해가 커지면 2025년 완공을 목표로 건설 중인 조지아주 전기차 공장 투자를 “재검토(reassess)할 수 있다”고 말했다. 후드 부사장은 ‘현시점에서 조지아주 전기차 공장 투자를 취소하거나 축소할 가능성이 있느냐’는 질문에 “그것은 우리 회사가 계속해서 주시해야 할 경제적 결정(economic decision)”이라고 답했다. 다만 현대차는 16일 해명자료를 통해 “재검토 발언은 공장의 경제성을 재검토해봐야 한다는 얘기로, 공장 건설을 재검토한다는 것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IRA는 북미 지역에서 생산한 전기차에만 최고 7500달러 세액 공제 혜택을 준다. 현대 전기차는 8월 IRA 발효와 동시에 혜택에서 배제됐고, 판매량이 급감하고 있다. 현대차 미국판매법인(HMA)에 따르면 전기차 아이오닉5의 11월 판매량은 1191대로 전달(1579대)보다 24.5% 줄었다. IRA 시행 이후 구형 아이오닉을 포함한 아이오닉 전체 판매량은 8월 1517대, 9월 1306대, 10월 1580대로 등락을 반복하다 지난달 최저 수준으로 떨어진 것이다. 후드 부사장은 “만약 (IRA가) 우리의 성장을 계속 저해한다면 우리는 어디로 갈 것인지를 진심으로 재평가하는 것 외에 선택지가 없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멕시코 생산이 비용 면에서는 더 싸다는 언급도 했다.

하지만 IRA 입법의 주역인 조 맨친 민주당 상원의원은 규정을 완화하면 미국 내 투자가 줄어들 것이라며 수정에 반대하고 있다. 맨친 의원은 앞선 13일 재닛 옐런 재무장관에게 보낸 서한에서 “IRA 규정을 현대차가 원하는 대로 완화하면 기업들은 북미에 투자하는 대신 기존에 하던 대로 사업을 할 것”이라고 적었다. 한국 정부와 현대차는 수출 차량도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상용차 범위를 렌터카·리스차량·우버·리프트 등으로 늘려 달라고 요구하고 있는데, 맨친 의원은 이를 ‘꼼수’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