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與 “日 안보전략, 독도 영유권 주장 즉각 삭제해야… 단호히 맞서겠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국민의힘은 16일 일본이 발표한 개정 '국가안보전략'(NSS)에 독도 영유권 주장을 담은 데 대해 강력히 항의하며 즉각 삭제를 요구했다.

지난 7월 26일 출항하는 배 위에서 바라본 경상북도 울릉군 독도의 모습. 연합뉴스

지난 7월 26일 출항하는 배 위에서 바라본 경상북도 울릉군 독도의 모습. 연합뉴스

양금희 수석대변인은 구두 논평을 내고 “국민의힘은 우리 고유의 영토인 독도에 대한 영유권 주장이 일본 안보전략문서 개정에 포함된 데 대해 강력히 항의함은 물론 이같은 주장의 내용을 즉각 삭제하고 철회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그는 “역사를 왜곡하며 거듭하고 있는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은 미래지향적이고 발전적인 한일관계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음을 강조하며 우려를 표한다”면서 “우리는 독도에 대한 그 어떤 부당한 행위에도 단호히 맞설 것임을 분명히 한다”고 덧붙였다.

양 수석대변인은 또 개정 국가안보전략에 일본의 ‘반격 능력’ 보유와 방위력 강화가 명시된 것과 관련, “역내 평화 안정에 기여하는 방향으로 투명하게 진행돼야 할 것이며, 특히 한반도 안보에 해당하는 부분은 긴밀한 협의는 물론 동의가 반드시 필요할 것”이라고 밝혔다.

일본 정부는 이날 열린 임시 각의(국무회의)에서 외교·안보 기본 지침인 국가안보전략을 비롯해 3대 안보 문서 개정을 결정했다. 개정 국가안보전략에서 일본 정부는 적 미사일 기지 등을 공격할 수 있는 ‘반격 능력’을 보유하겠다고 선언했다. 또 독도에 대해 “일본 고유의 영토”는 표현을 동원하며 영유권을 주장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