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월드컵서 누가 인상적이었나"…국민 59%가 이 선수 꼽았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한국 대표팀 캡틴 손흥민. 김현동 기자

한국 대표팀 캡틴 손흥민. 김현동 기자

축구대표팀 주장 손흥민이 2022 카타르월드컵에서 사장 인상적인 활약을 펼친 선수로 꼽혔다.

한국갤럽은 13∼15일 전국 만 18세 이상 1001명에게 국내외를 통틀어 카타르 월드컵에서 가장 인상적으로 활약한 선수를 물었다. 그 결과 59%가 손흥민을 꼽았다고 16일 밝혔다. 국민 10명 중 6명은 손흥민을 선택한 것이다. 설문은 응답자가 2명의 선수를 자유롭게 꼽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손흥민은 지난달 2일 마르세유(프랑스)와의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 경기에서 상대 선수와 강하게 충돌해 교체 아웃됐다. 왼쪽 안와골절을 입고 수술을 받았다. 안면 보호 마스크를 쓰고 카타르월드컵 전 경기를 풀타임으로 소화하며 한국의 16강 진출을 이끌었다. 포르투갈과의 조별리그 3차전에선 폭발적인 드리블 돌파 후 예리한 패스로 황희찬의 결승골을 어시스트하며 2-1 극적 역전승을 이끌었다. 손흥민은 한국갤럽이 대회에 앞서 진행한 조사에서 한국 선수 중 가장 기대되는 선수로 꼽혔다.

손흥민은 리오넬 메시(11%·아르헨티나), 킬리안 음바페(프랑스), 크리스티아누 호날두(포르투갈), 네이마르(브라질·이상 4%) 등 해외 수퍼스타에도 크게 앞섰다. 한국 대표팀 선수 중에선 조규성(20%), 황희찬(19%), 이강인(18%)이 손흥민의 뒤를 이어 많은 선택을 받았다.
축구 팬들은 또 '카타르 월드컵이 있어 생활이 더 즐거웠는지'를 묻는 문항에 71%가 '즐거웠다'고 응답했다. 17%는 '그렇지 않았다'고 답했다. 12%는 의견을 내지 않았다. 한국갤럽은 "월드컵 축구는 올림픽보다 전 세대를 아우르는 영향력을 지닌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