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새 질병청장 내정된 지영미 누구…"세계적 보건위기 전문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신임 질병관리청장에 내정된 지영미 한국파스퇴르연구소장. 연합뉴스

신임 질병관리청장에 내정된 지영미 한국파스퇴르연구소장.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최근 사의를 표명한 백경란 질병관리청장 후임으로 지영미 한국파스퇴르연구소장을 내정했다.

대통령실 대변인실은 이날 "윤 대통령이 백 청장 후임으로 지 소장을 내정했다"며 "지 내정자는 WHO(세계보건기구) 예방접종전략 전문가 자문그룹(SAGE) 위원으로 활동한 세계적인 전문가"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 내정자는 WHO 코로나19 긴급위원회 전 세계 위원 중 한 명으로 WHO의 코로나19 국제공중보건위기상황(PHEIC) 선포 표결에도 참여한 바 있다"고 부연했다.

지 내정자는 서울대 의대를 졸업하고 영국 런던대 대학원에서 의학 석사·박사 학위를 땄다.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 국립보건연구원 감염병연구센터장·면역병리센터장, 범부처감염병연구포럼 추진단장, 대한감염학회 회장, 정세균 국무총리 보건의료분야 특별보좌관, 국제교류재단 보건외교특별대표 등을 역임했다.

지 내정자는 윤 대통령의 대광초 동창이자 서울대 법대 동기로 '55년 죽마고우'로 알려진 이철우 연세대 로스쿨 교수의 배우자이기도 하다. 이 교수는 지난 대선 당시 외곽에서 윤 후보를 지원했다.

한편 백 청장은 주식 보유 관련 논란 등을 이유로 사의를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백 청장은 취임 당시부터 SK바이오사이언스, SK바이오팜, 신테카바이오 등 바이오 관련 주식을 보유해 이해충돌 소지가 있다는 지적과 함께 야권의 사퇴 요구를 받아왔다. 이후 해당 주식을 모두 처분했다.

백 청장은 또 남동생이 코로나19 진단키트를 생산하는 코스닥기업의 사외이사에 지원하면서 백 청장이 자신의 누나임을 밝힌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되기도 했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는 지난달 백 청장이 주식거래 내용 등의 서류 제출을 거부하고, 국정감사장에서 위증했다며 검찰에 고발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