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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11월 소매판매 0.6% 줄었다…쇼핑대목에도 올해 최대폭 감소

중앙일보

입력

미 상무부는 11월 소매 판매가 전월보다 0.6% 감소했다고 15일(현지시간) 밝혔다.

지난해 12월(-2.0%) 이후 11개월 만에 최대폭 감소다. 11월은 블랙프라이데이 등이 있는 ‘쇼핑 대목’임에도 이같은 결과가 나왔다. 블룸버그통신이 집계한 전문가 전망치(-0.2%)보다 감소 폭이 더 컸다.

미국의 11월 소매 판매가 전월보다 0.6% 줄었다. AP=연합뉴스

미국의 11월 소매 판매가 전월보다 0.6% 줄었다. AP=연합뉴스

휘발유와 자동차 등을 제외한 근원 소매 판매 역시 전월보다 0.2%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13개 소매 부문 중 전자제품과 가구, 자동차 등 9개 품목의 매출이 지난달 감소한 반면 유일한 서비스 부문인 레스토랑·술집 매출은 0.9% 늘어나 4개월 연속 증가세를 이어갔다.

블룸버그는 미국의 상품 수요가 힘을 잃고 있음을 시사하는 결과라고 분석했다.

그동안 미국인들은 코로나19 이후 이어진 정부의 재정 부양과 임금 상승에 힘입어 소비를 늘려왔다. 그러나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공격적인 통화 긴축이 계속되면서 점차 소비를 줄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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