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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 16일 대우조선 인수 본계약할 듯…‘화학적 통합’ 플랜 짠다

중앙일보

입력

경남 거제시 아주동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에 설치된 대형 크레인. 연합뉴스

경남 거제시 아주동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에 설치된 대형 크레인. 연합뉴스

한화그룹의 대우조선해양 인수 본계약이 이르면 16일 체결된다. 한화는 21년간 이어진 대우조선의 ‘주인 없는 회사’ 꼬리표를 떼고, 조선업 수퍼사이클(초호황)에 맞춰 체질 개선을 위한 준비에 본격 착수했다.

15일 관계 부처와 업계 등에 따르면 정부는 16일 추경호 경제부총리가 주재하는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 장관회의(산경장회의)를 연다. 산업은행은 이 회의에서 대우조선 매각 상황을 보고하고, 정부는 한화의 대우조선 인수에 대한 승인 여부를 결정한다. 정부의 최종 승인이 내려지면 한화와 산은은 본계약을 체결할 수 있다. 업계에선 이날 인수 승인이 큰 이견 없이 통과할 것으로 보고 있다.

산경장회의에 맞춰 대우조선과 산은, 한화 계열사들은 각각 임시이사회를 소집했다. 지난 9월 한화그룹은 6개 계열사가 유상증자를 통해 2조원 규모의 자금을 마련해, 대우조선 지분 49.3%를 확보하는 내용의 조건부 투자합의서(MOU)를 체결한 바 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1조원)와 한화시스템(5000억원), 한화임팩트파트너스(4000억원), 한화에너지 자회사 3곳(1000억원)이 참여한다.

한화는 MOU 체결 뒤 두 달여에 거쳐 대우조선의 실사를 진행했다. 실사 과정에서 우발채무가 1조원 이상 발생할 경우 계약을 해지할 수 있는데, 특이 상황은 발생하지 않았다고 한다. 한화 관계자는 “실사 결과 큰 걸림돌이 없었다”며 “내부적으로 대우조선 주주로 참여하는 계열사들이 이사회 절차를 준비하고 있다. 이사회에서 안건이 통과되면 본계약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조선 업계 관계자는 “본계약 마감 시일이 19일인데 각 회사가 16일 이사회를 소집한 만큼 이르면 이날 본계약이 마무리될 수 있다”고 예측했다.

각 회사가 임시이사회에서 해당 안건을 통과시킨 뒤 한화와 산은이 본계약을 체결하면 공정거래위원회의 기업결합 심사→방산업체 인수 승인→해외 경쟁 당국 승인 등 인허가 절차가 진행된다. 통상 2~3개월가량 소요된다. 이후 대우조선이 한화를 상대로 제3자 배정 방식의 유상증자를 한다. 전체 인수 절차는 내년 상반기쯤 마무리될 것으로 보인다.

김동관 한화솔루션 부회장

김동관 한화솔루션 부회장

한화는 ‘화학적 통합’을 위한 방안도 고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간 한화가 굵직한 인수합병(M&A) 뒤 자사 출신 경영진을 보내왔던 점에 비추어, 경영진 교체부터 사업분야 재편까지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모색 중인 것으로 보인다.

업계에선 박두선 대우조선 사장 등 주요 경영진이 교체될 것으로 보고 있다. 정인섭 전 한화에너지 대표 등이 신임 대표로 거론된다. 정 사장은 한화에너지 대표 사임 뒤 그동안 대우조선 인수단에서 인수작업에 집중해왔다.

한화가 ‘방산’ ‘친환경 에너지’ 두 축을 미래먹거리로 선택한 만큼 향후 사업 전개 방향에도 관심이 쏠린다. 먼저 대우조선 인수 이유로 방산부문 시너지 강화를 내걸었던 만큼, 글로벌 방산 네트워크를 활용해 대우조선의 잠수함·전투함 생산·수출에 집중할 전망이다. 한화는 2030년까지 글로벌 방산 ‘톱 20’에 오르겠다는 비전을 발표한 바 있다.

액화천연가스(LNG) 사업 경쟁력 강화도 기대된다. 한화는 미국에서 LNG를 수입해 발전 사업을 하고 있다. 대우조선의 LNG 해상생산기술(FLNG)과 연안 재기화 설비(FSRU) 등을 더하면 친환경 에너지 사업을 확대할 수 있다. 태양광(한화솔루션)·수소혼소발전(한화임팩트) 등 기존 사업과 연계해 에너지 생산→운송→발전으로 이어지는 친환경 에너지 밸류체인(가치사슬)을 완성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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