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서해피격' 소환 박지원 "文까진 안 가고 내 선에서 끝날듯"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박지원 전 국정원장이 지난 14일 오전 서해 공무원 피격사건 관련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중앙지검에 도착, 취재진의 짊문에 답하고 있다. 김경록 기자

박지원 전 국정원장이 지난 14일 오전 서해 공무원 피격사건 관련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중앙지검에 도착, 취재진의 짊문에 답하고 있다. 김경록 기자

전날(14일)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관련 소환조사를 마친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은 15일 검찰 조사에 대해 “제가 받은 감으로는 문재인 전 대통령은 아니고 아마 제 선에서 끝나지 않을까(라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조사에서 문 전 대통령이 주재한 NSC회의 외 관련 질문은 없었다는 이유에서다.

박 전 원장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검찰이 (문 전 대통령에게) 조금이라도 혐의를 가지고 있다면 저한테 ‘문 전 대통령한테 보고했느냐’를 물었을 것인데 전혀 말이 없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어 “NSC 회의를 문 전 대통령이 주재한 적이 있어서 문자는 나왔는데 다른 말은 없었다”고 강조했다.

박 전 원장은 지난 14일 오전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해 약 12시간 동안 조사를 받았다. 그는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이 주재한 관계장관 회의에서 ‘해양수산부 공무원 고(故) 이대준씨 사건’ 관련 사실관계를 은폐하고 월북으로 몰아가기 위한 지시를 받아 노은채 전 국정원 비서실장에게 국정원 문건 수십 건을 삭제·수정 지시를 한 혐의를 받는다.

이에 박 전 원장은 “청와대에서 첩보 삭제 지시를 받지 않았고, 국정원 직원들에게 삭제를 지시한 적도 없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검찰은 국정원 전·현직 직원들의 진술을 토대로 박 전 원장이 국정원 내 첩보의 무단 삭제를 지시했다고 보고 있다.

박 전 원장은 삭제 지시를 했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삭제 지시를 한 적도 없고 노 전 실장도 삭제 지시가 아니라 보안을 유지하라고 했다고 한다”며 “우리 업무 전체가 보안이다. 노 전 실장에 보안을 유지하라 전화한 적은 없다”고 일축했다.

이어 “내가 어떤 삭제를 했거나 삭제 지시를 했거나 서류를 고쳤냐는 의문을 갖는 전화를 많이 받았지만 그건 아니다”라며 “제가 깜짝 놀란 것은 제가 여태까지 틀렸다는 것이다. 개인 PC에서야 삭제가 되겠지만, 서버에는 남아있다고 봤는데 데이터서버에는남아있지만, 업무용 서버에는 삭제가 되더라”라고 덧붙였다.

박 전 원장은 또 본인의 구속 여부에 대해 “점쟁이도 자기 죽을 날은 모른다”며 “검찰에서 성실하게 조사를 받고 나왔기 때문에 (구속 여부는) 모르겠다”고 말을 아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