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고민정 “김경수 정계복귀 가능성 완전히 배제할 수 없다”

중앙일보

입력

지난달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언론자유특별위원회 긴급간담회에서 고민정 위원장이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지난달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언론자유특별위원회 긴급간담회에서 고민정 위원장이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15일 연말 사면 가능성이 거론된 김경수 전 경남지사의 정계 복귀 가능성에 대해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고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여야 정치권이 김 전 지사의 정치적 복귀를 눈여겨보고 있냐는 질문에 “여당의 그런 발언들이 오히려 김 전 지사의 정치적 무게감과 근육을 더 키우고 있는 셈”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전날‘드루킹 댓글조작 사건’으로 수감 중인 김경수 전 경남지사가 ‘이명박 전 대통령 들러리가 되지 않겠다’며 가석방을 원치 않는다는 입장을 밝힌 데 대해 “양심수 코스프레”라며 “정치 근육 키우긴가”라고 했다.

고 최고위원은 “사면복권이 아니면 의미가 없다”며 “(김 전 지사는) 만기 출소가 넉 달밖에 남지 않았고, 이명박 전 대통령은 한 15년 남았다. 그분을 사면 시키겠다고 김 지사를 복권도 시키지 않고 사면하겠다는 것은 그야말로 구색 맞추기밖에는 안 된다”고 말했다.

그는 최근 경청투어에 나선 이재명 대표와 이 대표 관련 의혹 수사에 대한 질문엔 “경선투어 한다고 그게 피해지는가. 대한민국 땅에 있는 것”이라며 “지금은 마지막 예산안을 통과시키는 국면에 와 있기 때문에 안에서 할 수 있는 것들은 없어서 바깥에 경청하러 나가는 것”이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내년도 예산안에 대해 “정부가 지금 합의 처리의 의지를 전혀 보이지 않고 있기 때문에 민주당은 수정안을 이미 준비하고 있어서 그것으로 통과될 수도 있을 것이라 본다”고 덧붙였다.

고 최고위원은 뇌물수수 혐의를 받는 노웅래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요청안이 국회에 제출된 것을 두고는 “사실 예측이 어렵다. 이런 사안을 당론으로 정한 바는 없기 때문에 의원들이 각자 어떤 판단을 할지 궁금하다”며 “서욱, 김홍희, 서훈 실장 등 무리하게 구속 수사를 계속 이어가고 있는 검찰의 폭주를 결국 입법기관이 그걸 막아야 하는데 하는 의무감도 든다”고 했다.

다만 “정책과 입법 과정 중 생긴 일일 경우와 그렇지 않을 경우는 또 구분해서 생각하게 된다”며 “아마 많은 의원이 최종 판단을 계속 고심하는 이유가 거기에 있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김 전 지사는 이른바 ‘드루킹’ 댓글조작에 공모한 혐의(컴퓨터 등 장애업무방해)로 지난해 7월 대법원에서 징역 2년 형을 선고받았다. 김 전 지사의 형기는 2023년 5월 4일에 만료된다. 만일 김 전 지사가 복권 없이 사면된다면 오는 2028년 5월까지 피선거권이 제한된다. 복권이 없다면 김 전 지사는 2024년 총선과 2027년 대선에 출마할 수 없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