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노웅래 “날 버리지 말라, 같이 살자”…민주당, 체포동의안 부결 처리 기류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8면

노웅래

노웅래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체포동의안 처리를 놓고 169석의 민주당 내에 변화가 일고 있다. ‘방탄 국회’ 비판을 우려한 가결 목소리보단 “단일대오로 검찰에 저항해야 한다”는 부결론이 힘을 받는 분위기다. 당내에선 향후 대장동 의혹으로 수사를 받는 이재명 대표 체포동의안 제출 가능성까지 염두에 두고 부결시켜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검찰이 노 의원에 대해 사업가 박모씨로부터 6000만원 뇌물수수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함에 따라 법원이 법무부를 통해 14일 제출한 체포동의안은 이르면 15일 국회 본회의에 보고된다. 이어 24시간 이후 72시간 이내에 표결하기 때문에 16~18일 표결이 이뤄질 수 있다.

기로에 선 노 의원은 14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민주당이 똘똘 뭉쳐서 결연히 맞서자”고 호소했다. 그는 “제 개인 문제가 아니며 민주당의 운명과 관련된 명백한 정치사건”이라며 “죽어도 같이 죽고 살아도 같이 사는 마음으로 무도한 검찰에 맞서겠다. 제게 기회를 달라”고 말했다. 지난 13일엔 동료 의원들에게 “절 버리지 말아 달라”는 편지를 전달하기도 했다.

민주당 지도부 관계자는 “노 의원 등 일련의 수사는 모두 윤석열 정부의 야당 파괴 공작”이라며 “일관된 흐름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중립 성향의 한 다선 의원도 중앙일보에 “노 의원의 혐의는 어느 정도 있어 보이지만, 지금은 외부의 적이 분명하니 의원들이 결집할 수밖에 없다”며 “부결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같은 사업가에게 10억원을 받은 혐의로 구속기소된 이정근(60)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의 공소장에 노영민 전 대통령비서실장, 송영길 전 대표 등 민주당 유력 인사 5명이 청탁 대상으로 등장해 소위 ‘이정근 리스트’ 수사로 번질 우려도 있다. 이 전 부총장은 이날 서울중앙지법 재판에서 “청탁이 없었음을 입증하기 위해 공소장에 기재된 야권 정치인 전원을 증인으로 신청한다”고 밝혔다.

반면에 국민의힘은 신주호 부대변인 논평에서 “체포동의안 부결은 169석 권력을 사리사욕과 범죄 방탄만을 위해 사용하는 몰상식한 결과만 낳을 뿐”이라며 “당 대표의 사법리스크 방탄도 모자라 자당 의원의 비리 혐의까지 두둔하는 건 정상적인 정당의 모습이 아님을 명심하기 바란다”고 압박했다.

21대 국회에선 정정순(민주당)·이상직(무소속)·정찬민(국민의힘) 전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이 모두 가결됐던 점도 민주당엔 부담이다. 수도권 초선 의원은 “내후년 총선을 앞두고 여권이 원하는 ‘방탄 프레임’에 걸려든 게 아닌가 싶다”며 부결에 따른 후폭풍을 우려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