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경수 옥중서신 "가석방 필요없다"…與 "양심수 코스프레"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김경수 전 경남지사, 김 전 지사가 지난 7일 교정당국에 제출한 자필 '가석방 불원서'. 사진 송봉근 기자·김 전 지사 페이스북 캡처

김경수 전 경남지사, 김 전 지사가 지난 7일 교정당국에 제출한 자필 '가석방 불원서'. 사진 송봉근 기자·김 전 지사 페이스북 캡처

연말 특별사면 대상자로 오르내리는 김경수 전 경남지사가 가석방 불원서를 제출한 것을 두고 14일 여권은 "양심수 코스프레냐"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전날 김 전 지사의 배우자 김정순씨는 페이스북에 김 전 지사의 자필 서신을 공개하며 “김 전 지사가 현재 논의 중인 특별사면에 대해 ‘이명박 전 대통령 사면에 들러리가 되는 끼워넣기 사면, 구색 맞추기 사면을 단호히 거부한다’는 뜻을 함께 전해왔다”고 밝혔다.

이에 박정하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김 전 지사의 ‘양심수 코스프레’는 국민을 기만하는 행태이며 죄를 짓고도 큰소리치는 ‘면장우피(面張牛皮)’의 특성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여론조작은 국가의 근간을 흔드는 중대한 범죄인데, 김 전 지사의 행태를 보면 독립운동하다 투옥된 독립투사라도 되는 줄 착각하겠다”며 “김 전 지사는 지금이라도 죄를 지은 것에 대해 반성하고 자숙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여권 고위 관계자 역시 중앙일보와의 통화에서 "김 전 지사 사건은 윤석열 정부 검찰에 의해 진행된 수사가 아니다"라며 "문재인 정부 당시 집권당이던 민주당의 고발에 의해 범죄 사실이 확인됐고, 국회의 요청으로 특검이 발동돼 진행된 수사였으며, 문 전 대통령이 임명한 김명수 대법원에서 유죄로 최종 확정된 사건"이라고 일축했다.

2017년 국민의당 대선 후보였을 당시 김 전 지사 일당이 벌인 댓글 조작 표적이 됐던 안철수 의원도 중앙일보와의 통화에서 “죄를 뉘우치지 않는 사람을 어떻게 가석방 하느냐”며 “세계적으로도 유례없는 여론 조작 혐의에 연루된 범죄자가 공개적으로 의견을 내고 선동하는 듯한 모습을 보이는 건 너무 부적절하다”고 말했다.

검찰 출신 유상범 의원 역시 중앙일보와 통화에서 김 전 지사의 옥중 서신을 일컬어 “결국 가석방뿐만 아니라 사면과 복권까지 동시에 해달라는 의사를 표현한 것 아닌가”라고 꼬집었다. 이어 “김 전 지사와 더불어민주당은 문재인 정부 당시 검찰이 진상을 규명하고 법원이 유죄를 선고한 사건을, 부당한 외압과 정치적인 보복에 의한 것처럼 포장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