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VE : [포토타임] 주한 미 우주군 창설, 北 미사일 도발 실시간 탐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포토타임] 주한 미 우주군 창설, 北 미사일 도발 실시간 탐지

기사 업데이트 알림 받아보기

[포토타임] 주한 미 우주군 창설, 北 미사일 도발 실시간 탐지

기사 업데이트 알림 받아보기

기기 알림 설정이 꺼져있어요.
중앙일보 앱 알림 허용을 위해
알림 설정 페이지로 지금 이동 하시겠어요?

설정 > 알림 > 중앙일보에서 알림을 허용해주세요.

알림 허용

오늘의 국내 주요 뉴스 사진(전송시간 기준)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실시간 업데이트합니다.

오후 5:00

주한 미 우주군 창설, 北 미사일 도발 실시간 탐지

북한 미사일 감시 등의 임무를 수행할 주한미군 우주군 부대가 창설됐다. 주한미군은 14일 오후 경기 오산 기지에서 주한 미우주군(SPACEFOR-KOR) 창설식을 개최했다. 우주군은 미국 본토 밖에서는 세 번째로 창설됐다. 창설식에는 폴 러캐머라 주한미군 사령관, 앤서니 매스털러 미 인도태평양우주군 사령관(준장) 등이 참석했다. 주한 미우주군은 미국 인도태평양우주군사령부의 예하 부대로 이날 출범했으며, 미 우주군의 야전 구성군사령부 기능을 한다. 주한미군에 따르면 주한 미우주군은 우주 기획, 우주 전문 역량, 우주 지휘통제 기능을 주한미군 사령관에게 제공하며, 역내 미사일 경보와 위성위치확인시스템(GPS), 위성통신 등 임무를 수행한다. 지휘관으로는 미 우주군 소속 조슈아 매컬리언 중령이 임명됐다.

사진공동취재단

사진공동취재단

앤소니 매스텔러 인도·태평양 우주군 사령관. 사진공동취재단

앤소니 매스텔러 인도·태평양 우주군 사령관. 사진공동취재단

사진공동취재단

사진공동취재단

오후 3:30

안성에서 조류 인플루엔자... 산란계 31만 마리 살처분

14일 오후 조류인플루엔자(AI) 항원이 검출된 경기도 안성시 일죽면 한 산란계 농장에서 방역 관계자들이 살처분 작업을 위해 농장으로 들어가고 있다. 경기 안성시는 관내 한 산란계 농장에서 조류 인플루엔자(AI) 항원이 검출돼 방역 조치를 강화하고 있다고 14일 밝혔다. 산란계 31만7000여마리를 키우는 일죽면 A농장에서는 전날 밤 진행된 경기도 동물위생시험소 주관 검사에서 H5형 AI 항원이 검출됐다. 이 농장은 지난달 말 고병원성 AI가 발생한 일죽면 육용오리 농장 반경 3㎞(보호지역) 내에 있다. 고병원성 여부 판단을 위한 정밀검사 결과는 1∼3일 후 나올 예정이다. A농장 반경 500m 내에는 오리농장 1곳이 있으나 휴장한 상태다. 시 방역 당국은 A농장에서 사육 중인 닭 31만7000마리를 모두 살처분할 예정이다.

뉴시스

뉴시스

연합뉴스

연합뉴스

연합뉴스

연합뉴스

오후 3:00

최강 한파에 동파된 수도계량기... 추위는 19일까지 계속

올겨울 최강 한파가 시작된 14일 오후 서울 강북구 북부수도사업소에서 한 직원이 추위에 동파된 수도계량기를 정리하고 있다. 경기와 강원을 중심으로 한파주의보가 발령된 가운데 전국적으로 동파 13건, 차량 구난 34건이 발생했다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가 이날 밝혔다. 이날 오전 11시 기준 한파와 대설로 인한 인명·재산피해는 없다. 지난 13일 경기 하남에서 산행 중 눈길에 미끄러져 발목골절로 병원에 이송된 사람이 1명 있었고, 14일 전북 완주 빙판길 교통사고로 1명이 병원에 이송됐다. 시설피해 현황은 수도관 동파 2건(충북 1건, 경기 1건), 계량기 동파 11건이며 모두 조치 완료됐다.

뉴스1

뉴스1

오후 2:30

대한민국 27번째 원전 신한울 1호기 12년만에 준공식

대한민국 27번째 원전인 신한울 1호기가 2010년 첫 삽을 뜬 지 12년 만에 준공식을 하고 본격 가동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4일 경북 울진군 북면 덕천리·고목리 신한울 1호기 부지에서 지역 주민과 국내외 원전 산업 관계자를 초청해 신한울 1호기 준공식을 개최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이날 갑작스러운 한파에 따른 지방자체단체 비상근무 상황 등을 고려해 예정된 지역 일정을 취소했다. 대통령실은 이날 오전 언론 공지를 통해 “대통령이 참석하기로 한 신한울 1호기 준공기념행사는 한파로 지자체가 비상근무에 돌입하는 등 참석자 안전을 고려해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대독 행사로 축소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행사에 참석하는 대신, 안전 점검에 나설 예정이다.

사진 산업통상자원부

사진 산업통상자원부

뉴스1

뉴스1

오후 1:00

취약계층에 연탄 5000장 배달, 주한미군 '사랑의 연탄나눔'

14일 경기 동두천 상패동 일대에서 열린 '사랑의 연탄나눔' 행사에서 미2사단 210포병 미군장병들이 취약계층에 전달할 연탄을 나르고 있다. 이날 열린 행사에서 미2사단 장병들과 동두천시자원봉사센터 이사 등은 상패동 및 중앙동 취약계층 15가구에 연탄 5000장을 직접 배달했다.

뉴스1

뉴스1

뉴스1

뉴스1

뉴스1

뉴스1

오전 11:30

이 맛이 최고! 강추위 녹이는 '사랑의 김장 나눔'

14일 인천시청 앞 광장인 인천애뜰에서 열린 '힘내라 인천! 다시뛰자 2023! 사랑의 김장 나누기' 행사에서 인천시 새마을부녀회 회원들이 김장하던 중 춤을 추며 시식을 권하고 있다. 이들이 만든 김치는 인천 소외계층에 전달된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연합뉴스

연합뉴스

연합뉴스

연합뉴스

오전 10:30

밤사이 9㎝ 눈... 경남 거창 한옥마을은 눈 세상

14일 경남 거창군 위천면 황산고가마을 지붕에 밤사이 내린 눈이 쌓여 있다. 대설주의보가 발효된 경남 함양군과 거창군에 밤사이 최대 9cm의 눈이 내렸다. 부산지방기상청에 따르면 주요 지역별 적설량은 함양 서하 9.0cm, 합천 대병 1.3cm, 함양 1.0cm, 산청 지리산 0.9cm, 함양 백천 0.3cm, 합천 청덕 0.3cm 등이다. 전날 오후 9시를 기해 함양과 거창에 발효됐던 대설주의보는 이날 오전 5시에 해제됐다. 대설주의보는 24시간 동안 눈이 5cm 이상 쌓일 것으로 예측될 때 내려진다. 이날 오전 6시 기준 주요지점 아침 최저 기온은 거창 -4.9도, 산청 -3.7도, 함양 -3.5도, 합천 -2.0도, 진주 -1.8도, 통영 0.2도였다. 함양과 거창, 합천 지역에는 전날 오후 9시를 기해 발효된 한파주의보가 유지되고 있다.

사진 거창군

사진 거창군

사진 거창군

사진 거창군

사진 거창군

사진 거창군

오전 10:00

박지원 전 국정원장 검찰 출석... "삭제 지시 한 적 없다"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에 연루된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이 14일 검찰에 출석했다. 이날 오전 9시 50분께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청사에 도착한 박 전 원장은 "문재인 전 대통령과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으로부터 어떠한 삭제지시도 받지 않았다"며 "원장으로서 직원들에게 무엇도 삭제하라고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박 전 원장은 이어 "오늘 저를 조사함으로써 개혁된 국정원을 더는 정치의 장으로 끌어들이지 않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 전 원장은 2020년 9월 22일 해양수산부 공무원 고(故) 이대준 씨가 북한군에 피살된 이후 이 사실을 은폐할 목적으로 관련 첩보 보고서 등을 무단 삭제한 혐의(국가정보원법상 직권남용 등)로 올해 7월 국정원으로부터 고발당했다.

김경록 기자

김경록 기자

연합뉴스

연합뉴스

연합뉴스

연합뉴스

오전 9:30

3년 만에 문 여는 서울광장 스케이트장... 입장료 1000원

서울 시내 '겨울 명소' 서울광장 스케이트장이 3년 만에 문을 연다. 서울시는 서울광장 스케이트장을 이달 21일부터 내년 2월 12일까지 운영한다고 12일 밝혔다. 코로나19 유행 이후 3년 만이다. 운영 시간은 평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9시 30분까지, 주말과 공휴일에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11시까지다. 스케이트장 회차별(1시간) 이용료는 2004년 첫 개장 때와 같은 1000원(스케이트 대여료 포함)이다. 헬멧과 무릎보호대 등 안전용품은 무료로 대여할 수 있고 개인 방한용품과 물품 보관함은 유료다. 예매는 온·오프라인으로 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서울광장 스케이트장 홈페이지(www.seoulskate.co.kr)에서 확인하면 된다.

뉴시스

뉴시스

뉴시스

뉴시스

뉴시스

뉴시스

오전 9:00

강원 삼척 동막리 야산에 산불... 현재 70% 진화중

올겨울 가장 추운 날씨를 보인 14일 새벽 강원 삼척에서 발생한 산불이 70%가량 진화됐다. 강원도산불방지대책본부와 강원도소방본부, 삼척시 등에 따르면 이날 오전 4시 49분쯤 강원 삼척시 근덕면 동막리의 야산에서 불이 났다. 불이 산림 1㎞ 반경까지 번지면서 소방당국은 대응 1단계를 발령했다. 불이 나자 당국은 지휘차 등 장비 50여대와 진화인력 516명을 투입하고 진화에 나섰다. 또 날이 밝아지면서 헬기 10대를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이고 있다. 소방당국에 따르면 오전 8시 30분 기준 진화율은 70%를 기록 중이다. 현재 불이난 인근에는 초속 4.8m의 바람이 불고 있으며, 습도는 8%다. 삼척시는 인근 주민 12명을 인근 동막5리 마을회관으로 대피시켰다. 산림당국은 불로 현재까지 산림 3㏊ 정도가 소실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사진 삼척시

사진 삼척시

사진 강원도 산불방지대책본부

사진 강원도 산불방지대책본부

사진 삼척시

사진 삼척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