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與 "MBC, 文정부 취재지원금 받아 보수 공격" 서울대 "근거없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박성중 국민의힘 의원이 지난 7월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공영언론 블랙리스트 논란 무엇이 문제인가 토론회'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 뉴스1

박성중 국민의힘 의원이 지난 7월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공영언론 블랙리스트 논란 무엇이 문제인가 토론회'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 뉴스1

공영방송 MBC가 문재인 정부 5년간 받은 취재지원금을 보수진영의 공격자금으로 유용했다는 주장이 나왔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간사인 박성중 국민의힘 의원은 13일 보도자료를 통해 “MBC가 문재인 정부5년간 네이버가 기부하고 한국언론학회와 서울대 팩트체크 센터가 공동선정하는 ‘취재보도 지원사업’에 단독신청 하여 수억원을 수령한 것으로 드러났다”며 “문제는 MBC가 팩트체크를 가장해 취재지원금을 보수진영 공격자금으로 유용했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박 의원에 따르면 네이버가 한국언론학회에 기부한 금액은 총 7억 8000만원 이상이며, 그중 MBC는 2018년~2021년 8차례에 걸쳐 총 1억 6800만원 이상을 수령했다.

박 의원은 “2018년 MBC는 기부금을 유용해 ‘제주 4ㆍ3 사건 70년, 책임자는 누구인가?’라는 방송을 제작해 제주4ㆍ3사건을 보수진영의 잘못으로 몰아가는 왜곡된 조작보도를 자행했으며, ‘정부 해외자원개발 사업 현장 검증’ 등 보도에선 오랜 시간을 필요로 하는 자원외교 특성을 곡해하는 방송을 제작해 국민을 호도했다”고 비판했다.

MBC의 취재비 유용 의혹도 제기했다. 박 의원은 “애초 지원금 신청서상에도 없는 해외 일정을 추가하면서 취재지원금을 초과하는 등 지원금을 흥청망청 사용했다”며 “취재지원금을 유용해 카페에서 티라미슈, 아이스아메리카노를 사먹었고, 심지어 하노이 맥주를 먹는 등 고급 한우집에서 수십만원을 사용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보수진영을 공격하려는 취재 계획을 버젓이 알았음에도 사업신청을 허용 한 것과 취재지원금 규정에 어긋나는 다수의 예산을 유용한 것에 대해 법과 원칙에 따라 엄단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라며 최근 연임 의사를 밝힌 박성제 MBC 사장에게 사퇴를 촉구했다.

박 의원은 “기업뿐만아니라 민주당과 유착한 시민단체, 방송미디어 관련학회, 직능단체, 대학 등의 기금이 친 민주당 세력인 좌파 생태계 유지를 위해 쓰이고 보수진영을 공격하는 자금으로 더이상 유용되어선 안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 의원의 이같은 주장에 대해 서울대 팩트체크 센터에서는 ▶심사 기준에 이념적 요소는 개입할 여지가 없으며 ▶MBC를 8회 지원한 것은 평균 경쟁률에 수렴하는 수치이며 ▶지원금 사용에 대해 영수증을 대조하고 ▶중간 점검과 결과 보고서에 대한 최종 검토를 하는 등 엄격하게 관리감독했다고 조목조목 반박했다. 아울러 “한국언론학회와 서울대 팩트체크센터의 명예를 훼손하는 근거없는 비방에 단호히 대응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