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허리띠 졸라 직원 패딩 산 洪…반년만에 '대구 빚' 2000억 갚는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대구시청 산격청사 전경. 사진 대구시

대구시청 산격청사 전경. 사진 대구시

 대구시의 채무는 2조5758억원. 매년 이자로만 380억원씩을 갚고 있다. 예산 대비 채무 비율은 19.8%로 서울 바로 다음으로 예산 대비 부채가 많은 지자체다. 이렇게 빚 많은 대구시가 이달 중 2000억원의 채무를 상환한다. 대구시 올해 예산은 11조1879억원이다.

6개월 만에 2000억원 채무 상환

홍준표 대구시장. 사진 대구시

홍준표 대구시장. 사진 대구시

대구시 빚 갚기는 지난 7월 홍준표 대구시장이 취임 이후 시작됐다. 홍 시장은 "대구시가 빚에 허덕이고 있다. 빚이 얼마나 무서운 것인지 알아야 다음 세대에 빚을 떠넘기지 않게 된다"고 말했다. 그러곤 '허리띠를 졸라매기'에 나섰다.

먼저 비효율적인 기금·특별회계를 손봤다. 체육진흥기금·양성평등기금·시립예술단진흥기금·남북교육협력기금 등 17개 기금 중 8개를 없앴다. 중소기업육성기금과 기반시설 특별회계, 경부고속철도변정비 특별회계 등 돈이 계속 들어가는 12개 특별회계 중 3개를 폐지했다. 이를 통해 1000억원을 확보했다.

선심성·관행적 지출도 손댔다. 한해 35억원 정도 나가는 A기관 보조금을 끊었고, 구미 상생발전지원금 100억원은 아예 한 푼도 쓰지 않았다. 이렇게 600억원을 만들었다. 대구시는 한 걸음 더 나아가 실·국장 업무추진비와 직원 초과근무수당을 최소화해 3억원을 더 모았다. 시청 부서 사무실 운영비 등 경상경비 등을 아껴 6억6000만원을 저축했다. 신암선열공원 주변 경관녹지 사업비 17억원 등 급하지 않거나, 불필요하다고 판단한 사업은 모두 중단, 채무 상환 자금 400억원 정도를 저축했다. 이렇게 6개월간 모은 게 2000억원이다. 대구시는 이달 중 이자가 비싼 금융기관 채무를 골라내 우선 상환할 계획이다.

대구시 예산담당관실 측은 "내년엔 건당 기준가액 100억원 이상인 건물과 토지 241건을 전수조사해 공공기관 통폐합에 따른 남는 부동산 등을 매각할 예정이다. 업무추진비 등 경상경비도 올해보다 더 아껴 2024년까지 3800억원의 빚을 추가 상환할 계획이다"고 설명했다.

'허리띠 졸라매기' 불 지핀 홍 시장 

방한용 파카를 입고 즐거워하는 대구시 공무직 직원들. 사진 대구시

방한용 파카를 입고 즐거워하는 대구시 공무직 직원들. 사진 대구시

'허리띠 졸라매기'에 불을 지핀 홍 시장은 평소 빚 갚기에 대한 의지가 확고하다.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7살 때인 1961년 5.16 혁명이 났고 혁명정부는 농어촌 고리채 신고를 받아 고리채에 시달리던 서민 애환을 풀어 준 일이 있었다. 우리집도 혁명정부 방침에 따라 고리채 신고를 했는데 그 신고를 했다고 고리대금 업자가 우리 엄마 머리채를 잡고 고향인 창녕 남지 길거리를 끌고 다니며 구타를 하는 것을 보고 그 당시 억울하고 분한 마음을 억누를 수가 없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는 "그 뒤로부터 나는 빚이 얼마나 무서운 것인 줄 알게 됐다. 성인이 되면서 가난하더라도 빚을 멀리했고 (예전) 경남지사로 재직할 때는 채무상환에 주력해 3년 6개월 만에 채무 제로를 달성하기도 했다"고 덧붙였다.

홍 시장은 한해 2억1000만원쯤 되는 자신의 업무추진비를 내년에 30% 깎겠다고 했다. 취임 첫해인 올해도 그는 6개월간 스스로 업무추진비를 아껴 6000만원 상당의 방한용 패딩을 구매, 대구시 공무직 직원 684명에게 선물했다. 또 구내식당을 이용하는 직원들을 위해 장어 덮밥 등 특식을 여러 번 제공하고, 지난 10월 불이 난 대구농수산물도매시장에서 업무추진비로 사과를 사서 직원들에게 줬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