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어린이 16명 감염돼 죽었다…英 퍼진 'A군 연쇄상 구균' 증상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한 남성이 영국 런던의 보건안전청(UKHSA)을 지나가고 있다. EPA=연합뉴스

한 남성이 영국 런던의 보건안전청(UKHSA)을 지나가고 있다. EPA=연합뉴스

영국에서 패혈증을 일으켜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 A군 연쇄상 구균 감염이 확산해 어린이가 최소 16명이 숨지는 일이 발생했다고 11일(현지시각) 인디펜던트가 보도했다.

매체에 따르면 영국에서 특히 어린이에게 치명적일 수도 있는 A군 연쇄상 구균 감염증이 빠르게 확산하면서 보건당국이 경고에 나섰다.

A군 연쇄상 구균에 감염되면 인후통, 고열, 두통, 구토, 복통으로 시작해 팔다리로 발진이 퍼져나가며, 혓바닥이 빨갛고 오돌토돌해지는 성홍열 증상을 보인다.

매우 드물지만 박테리아가 혈류로 들어가 칩입성 A군 연쇄상 구균(iGAS)에 감염될 경우, 패혈증을 일으켜 사망에 이를 수 있다. 현재까지 영국에서 어린이 최소 16명이 iGAS에 감염돼 숨졌다.

영국 보건안전청(UKHSA)은 지난 8일 성명에서 9월 12일∼12월 4일까지 영국 전역에서 A군 연쇄구균에 감염 사례가 6601건 집계됐다고 밝혔다.

이는 코로나19 유행 이전인 2017∼2018년 겨울에 보고된 2538건보다 2.6배 많은 수준이다. 당시 10세 미만 어린이 4명이 사망했다.

매년 겨울철에 A군 연쇄상구균 감염자 수가 급증하는 경향을 고려하더라도 올해 감염자 수는 월등히 많은 편이다.

UKHSA는 특히 지난 2주간 확산세가 급등했고, 영국 남동부 잉글랜드와 북동부, 북서부 지역에서 집중적으로 확산했다고 밝혔다.

UKHSA 전문가들은 코로나19 봉쇄로 인한 면역력 저하를 감염 확산의 주요 원인으로 보고 정확한 원인 조사에 나섰다.

UKHSA 관계자들은 미성년 자녀가 평소보다 음식을 적게 먹거나 12시간 이상 잠을 자거나 탈수 증상을 보이면 보건당국에 연락을 취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또 생후 3개월 미만 영아의 체온이 섭씨 38도, 생후 3개월 이상 어린이의 체온이 39도 이상으로 오르는 경우에도 당국에 보고하라고 요청했다.

한편, 영국에서 A군 연쇄상구균 감염증 치료제인 아목시실린과 페니실린 등 항생제 수요가 늘어 가격이 급등하면서 감염병 확산 시기에 제약사들이 가격 담합에 나선 것 아니냐는 비난이 쏟아졌다고 영국 일간 더타임스가 전했다.

보통 두 항생제의 경구용 제품은 약국에서 3∼4 파운드(약 4800∼6400원)에 구매할 수 있었으나 현재 10파운드 이상으로 가격이 폭등했다.

영국의 한 제약사는 경구용 아목시실린을 19파운드(약 3만원)에 판매했다가 비난이 쏟아지자 기술적 오류였다며 사과하기도 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