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전공의 딱 1명 뿐"…가천대 길병원 소아과, 입원 치료 안한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가천대 길병원 소아청소년과 입원 중단 공지문. 사진 가천대 길병원 홈페이지 캡처

가천대 길병원 소아청소년과 입원 중단 공지문. 사진 가천대 길병원 홈페이지 캡처

 인천의 상급종합병원인 가천대 길병원이 의료진 부족으로 소아청소년과 입원 진료를 중단했다.

12일 길병원에 따르면 이달 초부터 내년 2월 말까지 소아청소년과 입원 진료를 잠정 중단한다고 밝혔다.

당분간 소아청소년 환자의 입원 진료는 불가능하지만, 외래 진료와 소아응급실 운영은 그대로 유지될 예정이다.

길병원은 최근 몇 년간 소아청소년과 전공의(레지던트) 수급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입원 환자를 진료할 인력이 부족한 것으로 확인됐다.

내년 상반기 전공의 1년 차 모집 과정에서 길병원 소아청소년과(정원 4명) 지원자는 단 1명도 없었다.

앞서 손동우 길병원 소아청소년과 과장은 지역 내 협력의료기관에 공문을 보내 입원 중단 사실을 알렸다.

손 과장은 "소아청소년과 4년 차 전공의들이 전문의 시험 준비에 들어가면 2년 차 전공의 1명만 남게 된다"며 "입원 환자를 진료할 수 없는 상태"라고 했다.

그러면서 "외래에서 가능한 일반 검사나, 내시경·심초음파 등 특수 검사는 더 세밀하게 진행하겠다"며 "입원이 필요한 소아들은 다른 병원에 의뢰해 달라"고 당부했다.

길병원은 내년 3월쯤 전문의가 충원되면 입원 환자 진료를 재개할 계획이다.

길병원뿐 아니라 전국적으로 다른 상급병원에서도 소아청소년과 전공의 미달 사태가 잇따르며 현장 진료 환경은 갈수록 악화하고 있다.

전국 기준 소아청소년과 지원율은 2019년 80%에서 2020년 74%, 2021년 38%, 2022년 27.5%로 계속해서 하락 중이다.

대한소아청소년과학회는 지난 9일 성명을 내고 "전체 인구 중 17%의 진료를 담당하는 소아청소년과 전문인력 부족으로 사회안전망이 위협받고 있다"며 "소아청소년과 진료 대란을 방지하고 진료인력난을 해소하기 위해 정부와 관계기관이 나서야 한다"고 촉구하기도 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