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홍콩 모든 대학, 졸업하려면 '국가 안보 시험' 통과해야

중앙일보

입력

홍콩국가보안법 시행 2년 만에 홍콩의 모든 대학이 졸업 요건으로 국가안보 교육을 이수하고 시험에 통과해야 한다는 규정을 제정했다고 현지 매체가 보도했다.

지난 2002년 7월 홍콩 시민들이 국가보안법에 항의하는 시위를 벌이고 있다.

지난 2002년 7월 홍콩 시민들이 국가보안법에 항의하는 시위를 벌이고 있다.

11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홍콩 교육부가 지난 8일 입법회(의회) 교육위원회에 '국가와 국가안보 교육'의 촉진을 연구하기 위해 제출한 보고서에는 홍콩 총 11개 대학이 각각 채택한 국가 안보 교육 계획이 망라됐다.

홍콩엔 공립대 8곳과 사립대 3곳이 있다. 홍콩 교육부의 보고서에 따르면 이들 대학은 '국가교육' 과정을 졸업 필수 과목으로 정하고 관련 시험 통과를 의무화했다. 국가교육은 국가보안법을 포함한 국가 안보와 중국에 대한 이해 등을 가르치는 과정이다.

홍콩대의 경우 중국과 홍콩 법률에 대한 10시간 온라인 강좌를 마련하고, 관련 시험에서 50점 이상을 맞아야 졸업을 할 수 있게 했다. 홍콩중문대는 '중국의 이해'와 '광범위한 헌법 질서의 홍콩' 등 두 과목에 대해 각각 40시간씩 온라인 강의를 수강하고 시험을 쳐야 한다. 홍콩과학기술대(HKUST)는 3개 단원으로 구성된 국가 교육 과정을 의무화하고 단원별 시험을 통과하도록 했다.

앞서 2020년 6월 30일 시행된 홍콩국가보안법은 모든 고등 교육 기관의 국가 안보 교육을 의무화했다. 2019년 대규모 시위 이후 중국 정부가 제정한 이 법은 국가 분열, 국가정권 전복, 테러 활동, 외국 세력과의 결탁 등 4가지 범죄를 최고 무기징역형으로 처벌할 수 있도록 한다.

앞서 지난해 홍콩이공대, 침례대, 링난대가 국가 교육 과정을 졸업 필수 과목으로 채택한 데 이어 이번 9월 학기부터 다른 대학들도 동참한 것이다. 중·고등학교도 국가 안보 교육을 강화하는 추세다. 홍콩프리프레스(HKFP)에 따르면 지난 6일 공개된 중등 교육기관 소개에서 약 400개에 달하는 현지 중등 교육기관 중 54곳이 내년에 안보 교육을 장려하고 관련 활동을 추가하겠다고 밝혔다. 6곳은 안보 교육을 담당할 교직원도 양성했다.

한편 HKFP는 2019년 시위와 관련해 지금까지 1315명이 감옥 등 교정 시설에 수용됐다고 보도했다. 앞서 지난 10월 홍콩 보안국은 올해 8월 말 현재 1만279명을 체포해 약 3000명을 기소했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