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잘못에도 남 탓"…교수들이 뽑은 올해의 사자성어 '과이불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사진 교수신문

사진 교수신문

‘과이불개(過而不改ㆍ잘못을 하고도 고치지 않음)’

전국 대학교수들이 꼽은 올해의 사자성어다.

교수신문은 지난달 23일부터 30일까지 교수 935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50.9%(476명)가 ‘과이불개’를 올해의 사자성어로 뽑았다고 11일 밝혔다.

‘과이불개’는 ‘논어’의 ‘위령공편’에 처음 등장한다. 공자는 ‘과이불개 시위과의(過而不改 是謂過矣)’, 즉 “잘못하고도 고치지 않는 것, 이것을 잘못이라 한다”라고 했다.

대개 화살은 정치권을 향했다. 박현모 여주대 교수(세종리더십연구소장)는 “우리나라 여당이나 야당할 것 없이 잘못이 드러나면 ‘이전 정부는 더 잘못했다’ 혹은 ‘대통령 탓’이라고 말하고 고칠 생각을 않는다. 그러는 가운데 이태원 참사와 같은 후진국형 사고가 발생해도 책임지려는 정치가가 나오지 않고 있다”라고 추천 이유를 밝혔다.

“현재 여야 정치권의 행태는 민생은 없고, 당리당략에 빠져서 나라의 미래 발전보다 정쟁만 앞세운다(40대ㆍ사회)” “여당이 야당되었을 때 야당이 여당 되었을 때 똑같다(60대ㆍ예체능)” 등 한국정치의 퇴보를 지적하는 교수들도 적잖았다. “이념진영 갈등이 점차 고조되는 상황에서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는 순간 패배자 내지 피해자가 될 것 같다는 강박에 일단 우기고 보는 풍조가 만연하고 있는 듯(60대·사회)”하다면서다.

교수사회에 대한 자성도 나왔다. 한 60대 인문학 교수는 “논문 표절 문제가 불거지면 논문 제출자만 탓할 뿐 지도교수와 심사위원에 대해서는 아무 책임을 묻지 않는다”고 말했다.

2위는 14.7%(137표)를 얻은 ‘욕개미창(欲蓋彌彰ㆍ덮으려고 하면 더욱 드러난다)’이었다. 남기탁 강원대 국어국문학과 명예교수(한국어문회 이사장)는 추천이유에 대해 “우리 대학의 연구 윤리가 보다 엄격하고 공정하게 적용되기를 바라는 심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누란지위(累卵之危ㆍ여러 알을 쌓아놓은 듯한 위태로움)’ 13.8%(129표) ▶문과수비(文過遂非ㆍ과오를 그럴듯하게 꾸며대고 잘못된 행위에 순응한다) 13.3%(124표) ▶군맹무상(群盲撫象ㆍ눈먼 사람들이 코끼리를 더듬으며 말하다) 7.4%(69표) 순이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