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정부 “필수시설 외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권고로 전환 추진”

중앙일보

입력

6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역에서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마스크를 착용한 시민들이 발걸음을 옮기고 있다.뉴스1

6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역에서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마스크를 착용한 시민들이 발걸음을 옮기고 있다.뉴스1

실내 마스크 의무 해제 여부를 논의 중인 정부가 9일 "향후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를 권고로 전환해 자율적으로 착용하는 방안으로 가겠다"고 밝혔다. 단, 감염 확산 우려가 높은 필수시설에선 착용 의무가 유지된다. 앞서 대전과 충남 등 지방자치단체를 중심으로 제기된 마스크 해제 요구에 정부가 긍정적인 답변을 내놓은 것이다.

“향후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권고 전환”

이날 임을기 코로나19예방접종대응추진단 예방접종관리반장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브리핑에서 "중대본에서 향후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를 권고로 전환해 자율적으로 착용하되, 일부 필수시설의 경우 착용 의무를 유지하는 방향으로 조정해 나가기로 하고 이를 위한 추진 방안을 논의했다"고 말했다.

구체적인 조정 시점에 대해선 "코로나19 환자 및 위중증·사망자 추세와 방역대응 역량 등을 고려해야 한다는 필요성이 논의됐으며, 지표의 수준을 개별적으로 설정하는 것보다는 위험 수준을 종합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권병기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방역지원단장은 세부 판단 지표와 관련해 “코로나19 환자 발생 추세가 겨울철 유행 정점을 지나서 안정화될 때, 그리고 위중증·사망자 추세가 정점을 지나 감소세에 진입할 때, 방역 역량이 대응 가능한 수준일 때 등의 경우를 고려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당국은 오는 15일 열리는 전문가 공개토론회 및 국가감염병위기대응자문위원회에서 의견을 수렴해 조정 방안을 구체화할 예정이다. 임 반장은 "최종 확정된 의무 조정 로드맵은 연내 중대본 논의를 거쳐 발표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의료시설·대중교통 등 필수시설은 유지 방침

7일 서울의 한 대형 서점에 설치된 마스크 착용 안내문의 모습. 연합뉴스

7일 서울의 한 대형 서점에 설치된 마스크 착용 안내문의 모습. 연합뉴스

다만 감염 확산이 이어질 것으로 보이는 필수시설에서는 마스크 착용 의무를 유지한다는 방침이다. 권병기 방대본 방역지원단장은 "필수시설에 대해서는 전문가 논의를 통해서 결정할 예정"이라며 "해외 주요 국가 사례를 봤을 때 의료시설이나 사회복지시설, 대중교통 등의 사례를 유심히 살펴보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방역당국은 겨울철 감염 확산에 대비해 동절기 집중 접종 기간을 이달 말까지 연장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질병청은 지난달 21일부터 60세 이상 어르신과 감염 취약시설 입소자 등 고위험군의 2가 백신 접종 제고를 위해 오는 18일까지 집중 접종 기간을 운영하겠다고 발표했다. 임 반장은 "반드시 접종이 필요한 60세 이상, 감염취약시설의 접종률은 집중 접종 기간 발표 이후 9.4%, 23.7% 증가해 9일 기준 각각 24.1%, 36.8%를 나타내고 있다"면서도 "아직은 어르신들의 건강과 생명을 충분히 보호해 드리기에는 부족한 상황"이라며 연장 배경을 설명했다.

당국은 이 외에 오는 12일부터 동절기 추가접종 대상에 12~17세 청소년을 포함한다고 밝혔다. 접종에는 12세 이상으로 허가받은 화이자 BA.1 및 BA.4/5 기반 2가 백신을 활용할 계획이다. 노바백스 백신은 mRNA 백신 접종이 곤란한 경우 보조적으로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임 반장은 "2차 접종 이상을 완료한 12~17세를 대상으로 하며 만성질환, 당뇨, 비만, 면역억제제 복용자 등 고위험군에게는 적극적으로 권고한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