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대표팀 주치의 "손흥민, 도핑 걱정에 '타이레놀' 먹고 버텼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2022 카타르월드컵 16강을 달성한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팀 주장 손흥민이 7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을 통해 귀국한 뒤 팬들을 향해 손인사 하고 있다.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끈 대표팀은 월드컵 조별리그에서 1승 1무 1패의 성적으로 12년만에 16강에 진출한 뒤 브라질에게 아쉬운 패배를 기록하며 대회를 마쳤다. 뉴스1

2022 카타르월드컵 16강을 달성한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팀 주장 손흥민이 7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을 통해 귀국한 뒤 팬들을 향해 손인사 하고 있다.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끈 대표팀은 월드컵 조별리그에서 1승 1무 1패의 성적으로 12년만에 16강에 진출한 뒤 브라질에게 아쉬운 패배를 기록하며 대회를 마쳤다. 뉴스1

2022 카타르 월드컵에서 한국 대표팀 주치의였던 왕준호 삼성서울병원 정형외과 교수가 손흥민 선수의 건강 상태를 언급하며 “의지가 강해 말리기 어려웠다”고 했다.

왕 교수는 8일 YTN ‘뉴스라이더’에 출연해 대회 전 손흥민의 안와골절 부상을 언급했다. 그는 “보통 수술 후에는 2~4주 마약성 진통제나 강한 약을 사용한다”며 “그런데 (손흥민은) 도핑과 약물검사 때문에 수술 당일 마취 중에 한 회만 사용하고 그다음에는 진통제 중에 가장 약한 타이레놀 계통의 약만 먹고 진통을 참고 지냈다”고 했다.

왕 교수는 “손흥민이 안면골인 광대뼈 네 군데 골절이 있어서 3개로 고정하는 수술을 받았다”면서 “수술은 다행히 잘됐고, 안과 교수님도 이중시(사물이 두개로 보이는 현상) 같은 후유증이 남을 수 있어 걱정하셨는데, 증상 없이 회복된 것 같아서 다행”이라고 전했다.

손흥민이 수술 후 3주도 채 지나지 않아 그라운드에 나섰다. 이에 대해 왕 교수는 “손흥민의 의지가 강하고 국민들을 생각하는 마음도 강해서 말리기가 어려웠다”면서 “손흥민에게 물어봤지만 다행히 뛸 때 통증은 없었다고 했다”고 전했다.

손흥민은 월드컵 경기 도중 마스크를 벗고 뛰기도 했다. ‘경기 중 통증이 있었느냐’는 앵커의 질문에 왕 교수는 “직접 물어봤는데 다행히 뛸 때 통증은 없다고 했다”

그는 “수술한 지 3주도 안 돼서 경기한다는 건 말도 안 되는 일”이라며 “헤더를 할 때는 가슴이 철렁 내려앉았는데 다행히 아무 문제 없이 잘 끝나서 다행”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금은 후유증이 없더라도 시간 날 때 안과에 가서 다시 한번 점검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