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사회 교육 아이랑GO 구독전용

[아이랑GO] 고대 로마부터 먼 우주까지…방안에서 책 여행

중앙일보

입력

아이랑GO

아이랑GO’ 외 더 많은 상품도 함께 구독해보세요.

도 함께 구독하시겠어요?

책과 함께 크는 아이를 바라신다고요? 근데 어떤 책이 좋은지 모르겠다면, 아이랑GO가 준비한 책 이야기를 보시는 건 어떨까요. 아이랑GO가 일주일에 한 번, 마법처럼 아이들이 푹 빠져들 만한 책 이야기를 배달합니다. 이번 주에는 다양한 주제와 함께 시간여행을 떠날 수 있는 책들을 모았어요.

원하는 곳으로 데려가 주는 책들   

부쩍 추워진 날씨 덕분에 방안에서 나가기 싫어하는 우리 아이. 책과 함께라면 따뜻한 침대 위에서도 수천 년 전 로마에서부터 머나먼 우주까지 여행을 떠날 수 있다.


『구석구석 역사 어드벤처: 로마 제국』
데이비드 롱 글, 다니엘 스페이식 그림, 김선희 옮김, 48쪽, 스푼북, 2만2500원

지중해를 지배하며 고대 서양에서 최대 제국을 이뤘던 로마에 대해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는 책. 로마 제국의 개념, 나라를 통치한 황제와 원로원, 고대 세계에서 가장 효율적인 체계를 갖췄던 로마 군대·해군 등 잘 알려진 사실뿐만 아니라 이들의 종교와 열광했던 음악·연극, 일상의 터전이었던 시장, 도시 한가운데 크게 세워졌던 공중목욕탕 등 다양한 키워드로 로마인의 삶을 알아본다. 해당 키워드를 생생하게 구현한 그림은 200여 개의 숨은그림찾기로도 풀었다. 다양한 이야깃거리와 풍부한 그림으로 로마 제국을 탐방하다 보면 오늘날에도 영향을 미치는 로마의 정치‧문화적 영향력을 발견할 수 있다. 초등 저학년 이상.

『슈퍼카 타고 우주 한 바퀴』
이광식 글, 김혜형 그림, 200쪽, 들메나무, 1만5000원

깊고 웅장한 우주에 대해 배우며 자신이 얼마나 소중하고 큰 존재인지 자각할 수 있는 책. 학교에서 천문학 강의를 진행하는 저자는 우주의 크기·빅뱅·별·은하·블랙홀·외계인·우주여행 등 만나왔던 수많은 학생들이 알고 싶어 하는 주제를 선정했다. 저자와 함께 슈퍼카에 탑승해 우주를 돌아본다는 콘셉트로 '행성 이름은 어떻게 지어졌을까' '우주는 얼마나 클까' '별이 반짝이는 이유는 무엇일까' 등 우주에 대한 다양하고 광범위한 질문을 청소년의 눈높이에 맞춰 답한다. 우주 관련 과학적 정보를 사회·문화·철학적 맥락까지 아울러 설명해 나와 세계, 나와 우주를 생각해보며 사고의 확장을 경험할 수 있다. 초등 고학년 이상.

『찾아봐요! 복작복작 서울에 사는 동물들』
백조은·이연우 글,이유진·김현태·도민석·우동걸·이기섭·이완옥·최유성 감수, 96쪽, 위즈덤하우스, 1만4800원

도심 속 주택가와 공원, 산과 숲, 호수·강·습지 등에는 어떤 동물이 살까. 대한민국 인구의 절반이 사는 수도권. 그중에서도 서울은 높은 인구 밀도를 자랑한다. 책은 사람과 아스팔트와 시멘트가 가득한 서울에서도 두 눈을 크게 뜨면 사람에게 자신의 공간을 내주고 더불어 살아가는 방법을 터득한 야생동물을 발견할 수 있다고 말한다. 주택가·공원에서 쉽게 만날 수 있는 집비둘기와 까치부터 세계적인 멸종 위기종이지만 우리나라에는 흔한 고라니, 깨끗한 물가에만 사는 도롱뇽과 수달까지 다양하다. 이들의 생김새를 개성 있게 묘사한 일러스트와 함께 서식지·생물 분류·몸길이·선호하는 먹이 등을 살펴보며 동물과 사람이 더불어 살 방법을 찾아보게 돕는다. 초등 저학년 이상.

『호기심 소녀의 아주 특별한 세계 견문록: 여성 인물』
박현숙 글, 김병하 그림, 100쪽, 개암나무, 1만2000원

삶을 치열하게 개척하며 활약한 세계의 여성 위인들을 조명하는 책. 방사성 원소를 최초로 발견한 과학자 마리 퀴리와 직지심체요절을 알린 역사학자 박병선의 공통점은? 꿈을 위해 포기하지 않고 노력해 자신의 분야에서 업적을 쌓은 여성이라는 점이다. 대한 제국 시대에 사는 소녀 홍가시는 우연히 시공간을 넘나드는 신비한 회오리바람에 휩쓸리며 다양한 여성 위인들을 만난다. ‘여자는 행동거지가 조신하고 남편을 잘 섬겨야 한다’는 말을 들으며 자란 홍가시는 이들과의 만남을 통해 부당한 차별에 맞서 진짜 하고 싶은 일을 하겠다고 다짐한다. 편견의 벽을 무너뜨리고 뛰어난 리더로 활약한 여성들의 삶을 들여다보면서 홍가시처럼 도전의 가치와 희망을 발견할 수 있다. 초등 고학년 이상.

아이랑 책책책 이벤트에 응모해 책 선물 받으세요

매주 아이랑 책책책 기사를 읽고 아이가 읽고 싶은 책이 생겼다면 제목과 고른 이유를 정리한 뒤, 아이의 이름·학교·학년과 책을 배달받을 주소, 전화번호를 함께 적어 소중 e메일(sojoong@joongang.co.kr)로 보내주세요. 책을 선물받았다면 재밌게 읽고 아이가 직접 쓴 서평을 e메일로 보내주세요. 잘 쓴 서평은 소년중앙 지면에 실립니다.

아이랑GO를 배달합니다

이번 주말 뭘 할까 고민은 아이랑GO에 맡겨주세요. 아이와 가볼 만한 곳, 집에서 해볼 만한 것, 마음밭을 키워주는 읽어볼 만한 좋은 책까지 ‘소년중앙’이 전해드립니다. 아이랑GO를 구독하시면 아이를 위한, 아이와 함께 즐길 거리를 풍성하게 받아볼 수 있습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