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美 곳곳서 中 틱톡 규제, 소송…"성·마약 콘텐트 등 위험 수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중국의 동영상 공유 앱인 틱톡이 미국에서 잇단 퇴출 위기에 몰리고 있다. 미국 측 안보 우려를 해소하기 위한 틱톡과 조 바이든 행정부 간 협상이 지지부진한 가운데, 이번엔 틱톡의 데이터 안전을 우려하는 주(州) 정부 차원의 소송이 처음 제기됐다.

7일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토드 로키타 인디애나주 법무장관은 이날 소장에서 틱톡이 민감한 소비자 정보에 중국 정부가 접근할 수 있다는 사실을 숨겨 소비자보호법을 위반했다고 지적했다. 로키타 장관은 "틱톡은 양의 가죽을 쓴 늑대"라면서 "중국 정부나 공산당이 미국인 틱톡 사용자의 데이터에 접근하고 싶어한다면 손에 넣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미국에서 중국 동영상 공유앱인 틱톡을 상대로 주정부 차원의 소송이 처음 제기됐다. AFP=연합뉴스

미국에서 중국 동영상 공유앱인 틱톡을 상대로 주정부 차원의 소송이 처음 제기됐다. AFP=연합뉴스

그는 10대 사용자에 욕설, 성적 동영상 등 부적절한 콘텐트가 노출된 점도 문제 삼았다. 그는 "환각작용이 있는 마약과 술을 사탕처럼 맛있게 만드는 법 등 유해 영상물이 아이들에 노출됐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위반 사례에는 건당 최대 5000달러(약 660만원)의 벌금을 부과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12세 이상인 사용 적합연령도 향후 상향조정이 필요해 보인다고 NYT는 전했다. 브룩 오버웨터 틱톡 대변인은 NYT에 소송 관련 언급을 피하면서도 "우리 커뮤니티의 안전과 보안이 우리의 최우선 과제"라고 말했다.

美 일부 주 정부 "정부 소유 기기에선 틱톡 안 돼"

래리 호건 메릴랜드 주지사(사진)는 틱톡 등의 사용을 금하는 비상 사이버 안보 명령을 발표했다. 사진 인스타그램 캡처

래리 호건 메릴랜드 주지사(사진)는 틱톡 등의 사용을 금하는 비상 사이버 안보 명령을 발표했다. 사진 인스타그램 캡처

인디애나주의 소 제기는 최근 미국 여러 주 정부가 특정 환경에서 틱톡 사용을 금지하는 등 규제를 강화하는 가운데 나왔다.

7일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그렉 애벗 텍사스 주지사는 이날 "틱톡이 미국 정보기관의 업무를 감시하는 중국을 도울 수 있다"는 이유로 주 정부 소유의 휴대전화, 노트북 등에서 틱톡 사용 금지령을 내렸다.

앞서 지난달 29일 크리스티 놈 사우스다코타 주지사도 국가안보 우려를 이유로 주 정부 산하 기관의 틱톡 사용을 금지하는 행정명령을 내렸다. 이에 따라 주 관광부는 6만명의 팔로어를 보유한 틱톡 계정을 삭제했고 공영방송국도 동참했다.

5일 헨리 맥매스터 사우스캐롤라이나 주지사는 주 정부 소유 기기에서 틱톡을 삭제하라고 관련 부처에 지시했다. 같은 날 아칸소 주 의원들은 내년 회기에 심의할 틱톡 금지법안 초안을 제출했다.

6일 래리 호건 메릴랜드 주지사는 틱톡을 포함해 중국과 러시아산 기술제품의 사용을 금하는 비상 사이버 안보명령을 발표했다. 같은 날 마이크 갤러거 하원의원 등 공화당 의원들은 토니 에버스 위스콘신 주지사에게 서한을 보내 주정부 사용 기기에서 틱톡 사용 금지 명령을 내려달라고 요청했다.

단, 이런 조치들은 주 정부가 직접 소유하거나 빌린 장비에서 사용을 금한 것이며 일반인의 틱톡 사용까지 막지는 않았다. 공무원과 공공기관 종사자도 개인 기기에선 틱톡을 계속 쓸 수 있을 전망이다.

하지만 워싱턴 정가에서는 틱톡 모회사인 중국 기업 바이트 댄스가 미국인 데이터를 중국 정부에 넘길 수 있다는 우려가 여전해 향후 전면적 사용금지 법안이 추진될 가능성이 있다고 WSJ가 보도했다.

하원 다수당이 된 공화당 내 대중 강경파 의원들의 '틱톡 금지' 주장이 힘을 얻는 가운데 여당인 민주당에서도 우려가 나오고 있다.

마코 루비오 상원의원 등 공화당 유력의원들이 미국 전역에서 틱톡 사용을 금지하는 안을 공개 지지하고 있으며 민주당 소속의 마크 워너 상원의원도 금지 법안을 지지할 수 있다고 밝혔다. NYT는 일부 의원들이 내년에 이 문제와 관련해 하원에서 청문회를 열 예정이라고 전했다.

지난해 바이든 대통령은 중국 소유의 앱인 틱톡, 위챗 등을 사용 금지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행정명령을 취소했다. 이후 틱톡은 미국의 안보 우려를 해소하겠다며 바이든 행정부와 협상 중이지만 진척되지 않고 있다고 WSJ가 전했다.

틱톡 사용자는 미국에서 1억 명, 세계적으로 10억 명 이상으로 추산된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