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신임 진실화해위원장에 보수 성향 김광동 상임위원 내정

중앙일보

입력

김광동 과거사정리위원회 상임위원. 뉴스1

김광동 과거사정리위원회 상임위원. 뉴스1

제2기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위원회(진실화해위) 정근식 위원장의 후임자로 김광동 상임위원이 내정됐다.

5일 진실화해위에 따르면 김 내정자는 대통령 임명 절차를 거쳐 이달 12일 신임 위원장으로 취임할 예정이다. 임기는 2년이다.

김 내정자는 나라정책연구원장, 자유민주연구학회장, 방송문화진흥회 이사 등을 역임했고, 지난해 2월 국민의힘 추천을 받아 진실화해위 상임위원으로 임명됐다.

일각에서는 김 내정자의 뉴라이트 교과서 집필 이력 등을 두고 인사의 적절성에 대해 논란을 제기했다.

김 내정자는 이명박 정부 때인 2008년 뉴라이트 계열의 '대안교과서 한국 근·현대사' 집필에 참여했다.

2009년 열린 '국가 정체성 회복 방안' 안보 세미나에선 제주 4·3 사건의 의미를 깎아내리는 듯한 발언을 해 논란이 됐다.

그는 당시 "제주 4·3사건을 경찰에 대한 정당한 항거 행위로 규정짓는 것이나 대한민국의 건국 저지 투쟁에 나서고 군·경을 공격하는 사람들까지 명예를 회복시키는 것은 대한민국 역사의 정당성과 정통성을 훼손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밖에 1987년 민주화의 계기는 '6·10 항쟁'이 아닌 한국사회의 대외·경제적 여건이 발전했기 때문이라고 발언하는 등 보수적인 역사관을 드러내 왔다.

진실화해위는 일제 강점기 항일운동, 한국전쟁 전후 시기 민간인 집단 희생 사건, 공권력에 의한 인권침해 사건 등의 실체를 규명하는 국가기구다. 위원장을 포함해 상임위원 3명, 비상임위원 6명 등 총 9명으로 구성된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