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尹, 베트남 주석과 회담 "북핵‧미사일 시급한 위협…공조 강화"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5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한-베트남 정상회담을 마친 윤석열 대통령과 응우옌 쑤언 푹 베트남 국가주석이 공동 언론발표를 마치고 악수하고 있다. 이승환 기자

5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한-베트남 정상회담을 마친 윤석열 대통령과 응우옌 쑤언 푹 베트남 국가주석이 공동 언론발표를 마치고 악수하고 있다. 이승환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국빈 방한한 응우옌 쑤언 푹 베트남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 간 포괄적이고 전략적인 동반자 관계를 수립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북핵‧미사일 위협에 대해 “가장 시급한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공조를 더욱 강화하기로 했다”라고도 밝혔다.

5일 대통령실에 따르면 윤 대통령과 푹 주석은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만나 정상회담을 갖고 이같은 내용으로 공동 언론발표를 했다. 푹 주석은 양국 수교 30주년을 맞아 국빈 방문 중이다.

윤 대통령은 공동언론발표문에서 “푹 주석님의 국빈 방한은 의미가 크다. 제가 맞이하는 첫 국빈이기도 하다”며 “지난 30여년간 양국은 모범적인 상생 협력 관계를 구축해 왔다. 무역과 투자 협력에서 눈부신 발전을 이뤘으며 양국 국민은 친근한 이웃사촌이 됐다”고 언급했다.

이어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양국 간 포괄적이고 전략적인 동반자 관계를 수립함으로써
한-베트남 관계의 새로운 시대를 열고자 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를 위해 베트남과의 전략적 소통을 강화하겠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양국은 역내 평화와 안정을 구축하는 데 함께 협력할 것”이라며 “기존 외교·안보 전략대화의 효과를 제고하고 이를 발전시켜 나가는 방안을 검토해 나가기로 했다”고 전했다.

또 “우리 정부는 역내 해양안보에 기여하기 위해 베트남의 해양법집행 역량 강화를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며 베트남과의 방산 협력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며 “경제 협력도 증진해 양국 기업들이 무역과 투자를 더욱 활성화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에서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푹 주석과 함께 여러 협력 문서를 체결했다고 언급하면서 ▶첨단산업 분야 협력 ▶금융‧정보통신‧첨단기술‧인프라 건설‧에너지 분야 협력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윤 대통령은 아울러 베트남이 한국의 ‘인도-태평양 전략’과 ‘한-아세안 연대구상’의 핵심 협력국이라는 점도 강조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은 “북한의 핵, 미사일은 역내 가장 시급한 위협”이라며 “국제사회의 단합된 대응을 견인하기 위해 한국과 베트남은 공조를 더욱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끝으로 푹 주석에게 2030년 세계박람회 부산 유치에 대한 지지를 요청했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푹 주석이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화답했다고 윤 대통령은 전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