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재용의 삼성, 첫 여사장 탄생…'갤럭시 마케팅' 이끈 이영희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서울 서초동 삼성 사옥 [연합뉴스]

서울 서초동 삼성 사옥 [연합뉴스]

삼성전자는 5일 사장 승진 7명, 위촉 업무 변경 2명 등 모두 9명 규모의 2023년 정기 사장단 인사를 발표했다. 특히 이영희 DX부문 글로벌마케팅센터장 부사장을 사장으로 승진 발령해 최초의 여성 사장을 배출했다.

이 사장은 유니레버, 로레알 출신 마케팅 전문가로 2007년 삼성전자 마케팅 임원으로 발탁됐다. 2012년 부사장으로 승진했고, 갤럭시 시리즈 마케팅을 이끄는 등 세계 시장에서 삼성전자의 인지도를 끌어올리는 데 큰 역할을 한 것으로 평가받아왔다.

삼성전자는 “역량과 성과가 있는 여성 부사장을 사장으로 승진시켜 여성 인재들에게 성장 비전을 제시하고 과감히 도전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사장 승진 후 고객 중심의 마케팅 혁신 등의 역량 발휘와 함께 삼성전자 최초의 여성 사장으로서 조직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 회장은 2020년 8월 수업사업장에서 진행된 여성인력 간담회에서 “유능한 여성 인재가 능력을 충분히 발휘해 차세대 리더로 성장하고 롤모델이 될 수 있는 조직문화를 함께 만들어 가자”고 말한 바 있다.

삼성전자는 또 김우준 삼성전자 DX부문 네트워크사업부 전략마케팅 팀장을 사장으로 승진시켜 사업부장으로 과감히 보임했다고 설명했다.

대신 기존 ‘한종희-경계현’ 기존 2인 대표이사 체제는 유지해 불확실한 대내외 환경 하에서 경영 안정을 도모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인사에서 3개 사업 부문의 60대 대표이사를 모두 교체하고 사업 부문을 반도체·완제품(세트) 부문으로 통합하는 등 조직개편에 나선 바 있다.

DS(반도체) 부문에서는 남석우 DS부문 글로벌 제조&인프라총괄이 글로벌 제조&인프라총괄 제조담당 사장으로, 송재혁 DS부문 반도체연구소장 부사장은 DS부문 CTO 겸 반도체연구소장 사장으로 각각 승진했다.

이와 함께 삼성전자 DX부문 커뮤니케이션팀장 백수현 부사장은 DX부문 커뮤니케이션팀장 사장으로 승진했다.

박승희 삼성물산 건설부문 커뮤니케이션팀장 부사장도 사장으로 승진해 삼성전자 CR(Corporate Relations) 담당을 맡게 됐다. 삼성전자 중국전략협력실 부실장 양걸 부사장도 중국전략협력실장 사장으로 승진했다.

이 밖에 전경훈 삼성전자 DX부문 네트워크사업부장 사장이 DX부문 CTO 겸 삼성 리서치장 사장으로, 승현준 DX부문 사성 리서치장이 삼성리서치 글로벌R&D협력담당 사장으로 위촉 업무가 변경됐다.

삼성전자는 “네트워크 사업의 성장에 기여한 부사장을 사장으로 승진시켜 사업부장으로 과감히 보임하고 반도체 사업의 개발과 제조 역량 강화에 기여한 부사장을 사장으로 승진시켜 핵심 사업의 미래 대비 경쟁력 강화 의지를 확고히 했다”고 설명했다.

삼성전자는 부사장 이하 2023년 정기 임원인사와 조직개편도 조만간 확정해 발표할 예정이다.

삼성전자 2023년 정기 임원 인사 명단

삼성전자 DX부문 네트워크사업부 전략마케팅팀장 김우준 부사장
→ 삼성전자 DX부문 네트워크사업부장 사장

삼성전자 DX부문 글로벌마케팅센터장 이영희 부사장
→ 삼성전자 DX부문 글로벌마케팅실장 사장

삼성전자 DS부문 글로벌 제조&인프라총괄 남석우 부사장
→ 삼성전자 DS부문 글로벌 제조&인프라총괄 제조담당 사장

삼성전자 DS부문 반도체연구소장 송재혁 부사장
→ 삼성전자 DS부문 CTO 겸)반도체연구소장 사장

삼성전자 DX부문 커뮤니케이션팀장 백수현 부사장
→ 삼성전자 DX부문 커뮤니케이션팀장 사장

삼성물산 건설부문 커뮤니케이션팀장 박승희 부사장
→ 삼성전자 CR(Corporate Relations)담당 사장

삼성전자 중국전략협력실 부실장 양걸 부사장
→ 삼성전자 중국전략협력실장 사장

▲위촉 업무 변경

삼성전자 DX부문 네트워크사업부장 전경훈 사장
→ 삼성전자 DX부문 CTO 겸)Samsung Research장 사장

삼성전자 DX부문 Samsung Research장 승현준 사장
→ 삼성전자 DX부문 Samsung Research 글로벌R&D협력담당 사장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