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일주일간 1조6000억 피해…화물연대 파업, 철강업 가장 힘들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화물연대 운송거부로 지난 일주일간 출하에 문제가 생긴 규모가 1조60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정부는 시멘트 업계에 이어 정유업계에 대해서도 업무개시명령을 발동하기 위한 사전 작업에 착수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일 장영진 산업부 1차관 주재로 긴급 수급 점검회의를 열고 업종별 피해현황과 대응을 논의했다. 산업부는 관련 업계를 통해 확인한 결과 시멘트·철강·자동차·정유 분야에서 24일부터 30일까지 7일간 발생한 출하 차질 규모가 총 1조6000억원에 달한다고 밝혔다. 운송거부가 8일 차에 접어들면서 장기화로 인한 산업계 피해는 계속 불어날 전망이다.

화물연대 총파업이 8일째에 접어든 1일 서울의 한 주유소에 휘발유 품절 문구가 붙어 있다. 연합뉴스

화물연대 총파업이 8일째에 접어든 1일 서울의 한 주유소에 휘발유 품절 문구가 붙어 있다. 연합뉴스

업종별로 보면 철강업계의 출하 차질 규모가 56만2600t(톤)·7313억원으로 가장 크다. 정유(4426억원), 자동차(3192억원), 시멘트(976억원) 등도 시간이 갈수록 피해가 커지고 있다. 출하 차질 규모를 평균가격을 기준으로 환산한 액수다.

산업부는 품절 주유소가 수도권에 이어 충청·강원 등에서도 나오고 있어 정유업계에 대한 업무개시명령 발동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 업종별 상황을 파악한 결과 철강은 운송거부 이전 선제적 대비를 했음에도 평시 50% 수준의 출하 상황이 장기화할 경우 생산량 조절 필요성이 곧 커질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석유화학 업계는 평시의 10~30% 수준으로 출하를 하고 있고, 일부 업체는 생산량 감산을 검토 중이다.

한편 한국무역협회·한국석유화학협회·한국철강협회·한국자동차산업협회·자동차공업협동조합 등 주요 경제단체와 업종별 단체는 운송거부로 피해를 본 중소 화주의 손해배상소송을 대행하는 지원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