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영주시, ‘희망 2023 나눔 캠페인’ 활동 전개

중앙일보

입력

경북 영주시가 연말연시를 맞아 어려운 이웃들에게 희망과 사랑을 전하기 위해 나눔 캠페인을 실시한다.

‘희망 2023 나눔 캠페인’은 나눔을 통해 이웃과 함께하는 공동체 의식을 형성하고 적극적인 나눔 분위기를 조성함으로써 어려운 이웃들이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재원을 마련하는 범국민 이웃사랑 운동이다.

개인 기부의 저변확대와 기부문화를 장려하기 위한 것으로 1일부터 내년 1월 31일까지, 62일간 이어진다. 시에서는 ‘함께하는 나눔, 지속가능한 영주’라는 슬로건으로 모금목표액은 7억 3700만원으로 설정했다.

1일 시청 직원들의 자발적 기부를 시작으로 시민들의 이웃돕기 참여 확산을 위해 ‘희망2023 나눔캠페인 사랑의 열매달기’ 행사를 진행했다.

이번 캠페인에는 시민들의 사랑의 열매 달기 및 이웃돕기 홍보와 함께 QR코드 기부방식 등 비대면 모금 방법을 도입해 성금 모금 활동을 전개한다. 또, 영주시청 복지정책과 희망복지팀 또는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의 성금 접수처, 시민 1인당 1계좌 이상 후원하는 영주희망나눔소액 기부, 사랑의 전화를 통해서도 기부에 참여할 수 있다.

기부자에게는 기부금 영수증이 발급되며, 소득세법에 따라 연말 정산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캠페인 기간에 모은 성금은 경북공동모금회를 통해 영주시 어려운 이웃을 위해 사용된다. 시에서는 지난해 연간 15억 6010만 원을 모금해 경북공동모금회에 기탁했다.

경북공동모금회는 시가 기탁한 금액보다 3억 1116만원 많은 18억 7126만 원을 영주시 사회복지시설 및 소외계층의 물품 지원, 주거환경 개선, 의료비 및 질병 예방 등에 필요한 재원으로 배분했다. 시는 배분받은 성금으로 사회적 돌봄 강화에 힘써왔다.

박남서 시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취약계층에 대한 지역사회와 시민의 관심과 나눔이 필요한 시기다. 이번 ‘희망2023나눔 캠페인’에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