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피니언 이상언의 시시각각

허무한 훈장 달아주기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0면

이상언 기자 중앙일보 논설위원
이상언 논설위원

이상언 논설위원

세계사 수업 시간에 배운 ‘바스티유 감옥 습격’은 명칭이 실질을 가리는 대표적 사례다. 프랑스혁명 때 시민군이 왕의 폭정 때문에 억울하게 감옥에 갇혀 있는 사람들을 구하기 위해 교도소를 공격해 함락시킨 일로 오해하기에 딱 좋게 이름이 붙었다. 프랑스에서의 공식 명칭은 그냥 ‘바스티유 습격(La prise de la Bastille)'이고, 그대로 해석하면 ‘요새 습격’이다.

고발과 처벌이 자랑거리가 되어 #권력·인기·돈으로 연결되는 세상 #전략 없는 '법치'의 역효과 우려

화물연대 파업 사태에 대응하는 정부가 강제 수송 조치를 위해 만든 업무개시 명령서. 연합뉴스

화물연대 파업 사태에 대응하는 정부가 강제 수송 조치를 위해 만든 업무개시 명령서. 연합뉴스

그곳(생탕투안 요새)에 감옥이 있었던 것은 사실이다. 그런데 시민군이 장악한 1789년 7월 14일 오후 그곳 죄수는 일곱 명뿐이었다. 주명철의 『프랑스 혁명사』는 그 일곱을 이렇게 설명한다. 루이 15세를 칼로 찌른 사건에 연루된 타베르니, 정신장애인 말빌 백작, 죽어 마땅한 끔찍한 범죄를 저지른 솔라주 백작, 그리고 나머지 네 명은 사기죄로 갇힌 자들. 시민군이 죄수 구명을 위해 그곳에 공격을 가한 것도 아니었다. 그들이 몰려간 것은 탄약 때문이었다. 시민군은 그 전에 파리 시내의 여러 군 시설을 장악했다. 그때 바스티유로 탄약이 옮겨졌다는 것을 알게 됐다.

시민군이 탄약을 빼앗기 위해 곧바로 싸움을 벌인 것도 아니었다. 바스티유 방어 책임자인 로네 후작과 협상을 벌였다. 필요한 것만 내어주면 공격하지 않겠다고 했다. 타협안이 만들어지던 순간에 총격전이 발생했다. 어느 쪽이 먼저 도발했는지는 분명치 않다. 협상 중의 총성에 흥분한 시민 약 1000명이 바스티유를 공격해 수 시간 만에 함락시켰다. 사로잡힌 로네 후작 등은 참혹하게 목숨을 잃었다.

그 과정에서 혁명 세력에 가담한 시민 98명이 사망했다. 그것으로 바스티유 습격은 폭동에서 지배세력의 시민 공격에 대응한 정의로운 항쟁이 됐다. 혁명의 명분이 그렇게 생성됐다. 그곳을 반드시 차지해야 했는지, 수비대 병사들을 무참히 죽여야만 했는지를 따지는 것이 무의미해졌다. 사태가 돌이킬 수 없는 국면으로 접어들었다는 것만 중요했다. 바로 그 7월 14일이 프랑스혁명 기념일이 됐다.

현존 질서 뒤집기를 꿈꾸는 사람들에게는 언제나 명분이 필요하다. 그중 으뜸이 ‘권력의 폭압에 의한 피해’다. 실정법에 의거한 처벌, 합의된 제도에 따른 불이익을 별로 두려워하지 않는다. 오히려 훈장으로 여기는 이가 흔하다. 법과 제도를 무시한 정치 투쟁에 앞장섰던 사람 중 전과자 아닌 사람이 드물고, 그들 대부분이 처벌 전력을 감추려고 하지 않는 현실이 이를 증명한다.

그 ‘박해 속의 투쟁’ 이미지는 당장의 이익으로도 이어진다. MBC를 보라. 저녁 메인 뉴스의 시청률이 최근 8%를 넘는 경우도 생겼다. 대통령 전용기 탑승 배제와 기자의 대통령에 대한 무례한 태도 논란 이후 시청률이 대략 두 배가 됐다. 편파 방송을 지적하는 목소리는 확 줄었고, 되레 응원이 늘었다. 대통령과 법무부 장관 등이 한 데 모여 술 마시고 개인 반주에 맞춰 노래를 불렀다고 주장하는 인터넷 매체가 고발에 의해 수사를 받고 있다. 그런데 그곳에 후원금이 쏟아진다. 떡볶이 밀키트 광고까지 그 안에 등장했다. 선동이 인기와 돈이 되는 세상이다.

중국 공산당의 특기 중 하나가 삼전전략(三戰戰略)이다. 중국 내외의 분쟁에 동원되는 여론전·심리전·법률전의 3단계 수법이다. 여론의 지형을 자신들에게 유리하게 조성해 상대를 고립시키면서 명분 싸움에서 우위를 차지한다는 영리한 계산이 깔렸다. 사드 배치 분쟁 때 한국 정부도 여기에 말려 고전했다.

윤석열 정부는 거대 야당, 적대적 언론과의 싸움에 이어 노조와의 전쟁에도 돌입했다. 역시 여론에 의한 고립보다 법과 제도라는 칼이 먼저였다. 대통령은 법치를 확립해 고질적 정치 파업을 청산하겠다고 공언했지만, 당사자들이 무서워하지 않는다. 통치자의 강한 의지에 버금가는 치밀한 전략이 정부에 준비된 것 같지도 않다. 이번엔 상대방 훈장 달아주기라는 허무한 결론을 피할 수 있을까. 전망이 밝아 보이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