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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세계에서 입을 수 있는 ‘메타패션’ 등장했다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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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05면

30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섬유센터에서 열린 메타패션 출시 행사에서 유명 디자이너가 작업한 디지털 의류가 공개됐다. 왼쪽부터 고태용·김보민·황이슬 디자이너 작품. [사진 한국패션산업협회]

30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섬유센터에서 열린 메타패션 출시 행사에서 유명 디자이너가 작업한 디지털 의류가 공개됐다. 왼쪽부터 고태용·김보민·황이슬 디자이너 작품. [사진 한국패션산업협회]

3차원 가상세계에서 입어 볼 수 있는 ‘메타패션(디지털 패션)’ 작품이 국내에 처음 선보였다.

산업통상자원부는 30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섬유센터에서 메타 패션 출시 행사를 열었다고 밝혔다. 메타패션은 패션과 디지털 기술을 결합해 현실에서는 구현하기 어려운 재질이나 색감의 옷을 디지털 기술을 이용해 이미지나 동영상으로 제작한 것을 의미한다. 넓게는 메타버스(3차원 가상 세계) 상 아바타가 입는 옷(스킨)도 포함한다.

이날 행사에서는 황이슬·고태용·김보민 디자이너와 협업한 30벌의 메타패션 작품이 공개됐다. 지난 5월 제작발표회에서 제시한 작품 콘셉트를 토대로 약 6개월간의 작업을 거쳐 제작됐다. 각 디자이너가 제작한 10벌의 디지털 의류 가운데 3벌씩(총 9벌)은 실물로도 제작돼 디지털과 실물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패션쇼’도 진행됐다.  이번에 제작된 디지털 의류는 KT가 새롭게 오픈한 메타패션 플랫폼 ‘메타 클로젯(Meta Closet)’ 앱을 통해 착장 체험과 사진 촬영 등이 가능하다.

산업부에 따르면 메타패션은 메타버스의 확산과 함께 급성장해 2030년 세계 시장 규모가 550억 달러(약 72조4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디지털 문화에 익숙한 2030대 젊은 세대가 메타패션을 친환경 패션이자 확장현실(XR) 경험으로 보고 있기 때문이다.

주영준 산업부 산업정책실장은 “디지털 시대를 맞아 섬유패션이 제조의 틀에서 벗어나 서비스나 콘텐트 산업으로 진화하고 있다”며 “패션뿐 아니라 디지털에 강점이 있는 만큼 블루오션인 메타패션에서 글로벌 브랜드를 만들고,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어 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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